2017년 6월 29일 목요일

사회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배태성과 외부성

사회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배태성과 외부성
[사회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배태성과 외부성.hwp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이론적 논의
Ⅲ. 분 석
Ⅳ. 결 론



본문
Ⅰ. 문제 제기

최근 탐욕적인 금융자본들에 대한 비난으로 반월가 시위가 두 달이 넘어가고 있다. 또한 대학에서도 학생들이 기존 경제학의 잘못된 전제와 논의를 비판하며 수강을 거부하는 등 신자유주의의 본산이라 할 수 있는 미국에서부터 주류 경제질서의 근간이 흔들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우리나라 언론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용어로 '자본주의 4.0'이라는 기업의 나눔과 봉사의 문화를 강조하는 새로운 자본주의의 모습을 제시한다. 자본주의 4.0은 영국 언론인 아나톨 칼레츠키가 펴낸 <자본주의 4.0>에서 나온 용어로 21세기형 자본주의의 진로를 제시한다. 우리나라의 언론에서도 좋은 선례로 제시하는 미국 워렌 버핏 등 경제인들이 부자 증세를 주장하는 모습, 우리나라에서의 기부 문화 '아너 소사이어티' 의 강조 등은 모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져 감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키워드
외부성, 사회학, 배태성, 외부,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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