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학교 환경 적응,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ppt |
목차 1. 교사-학생 관계 정의 2. 교사-학생 관계의 특징 3. 교사-학생 관계의 구성 척도 4. 다양한 변인에 따른 교사-학생 관계 5. 학교 적응 6.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 적응 7. 이상적인 교사-학생의 관계 Ⅰ 교사 입장에서 바라보는 학생과의 관계 Ⅱ 학생 입장에서 바라보는 교사와의 관계 Ⅲ 학부모 입장에서 바라보는 교사-학생과의 관계 본문 교사 학생 관계란? ◈ 공적 제도적 관계이며 , 일정한 목표를 가지고 상호작용하는 관계 ◈ 학생이 선생님을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이해 공감하며, 존중하고, 친밀하며, 교사에 대하여 신뢰하고 믿을 수 있는 유능한 사람이라고 느끼는 정도 ◈ 세대를 달리하는 질서의 관계 ◈ 심리적이고 변화, 수정되는 관계 ◈ 애정 결합의 관계 ◈ 권위와 존경의 관계 ◈ 사회적이고 인위적으로 , 우연적, 일시적, 공적으로 발생 ◈ 한 사람의 교사와 다수의 학생집단의 관계 ◈ 일시적일 수 있으나 학급 내부 교육환경에 중요한 의미로서의 교사역할 ◈ 상호 의존적 키워드 상담심리, 학교, 환경, 관계, 심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