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30일 금요일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이란

2.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1) 과학교사의 역량강화
2) 교사의 과학교수 적극성
3) 교사의 과학적 태도
4) 교사의 과학탐구능력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과학교수 효능감이란, 과학을 지도하는 교사의 효능감이다. 과학교수효능감은 자기 효능감 이론의 두 구성요인인 개인효능감과 결과 기대감을 근거로 삼아 과학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지의 능력에 관한 신념인 과학교수 개인 효능감과 학생의 과학 학습에 자신의 교수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인 과학교수 결과기대감으로 정의된다. 유아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이 수업의 실제에 영향을 미치며, 과학교수 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사는 과학교육의 중요성 인식과 과학교수 활동에 적극적이고, 과학교수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교사의 개인적 변인 중 대학 교육과정인 과학교육이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과학교수 효능감을 높이는 요인으로 유아과학교육연수, 과학에 대한 흥미가 있으며 경력, 연령이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고미경, 전문성 향상을 위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07.
서소영 외,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에 따른 과학 교수 실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1.
이지은, 과학 교수 효능감이 따라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김지혜, 유치원 과학영역의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1.

하고 싶은 말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키워드
과학교수, 과학교수효능감, 효능감, 교사효능감, 증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