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9일 목요일

아동학 게임놀이치료의 활용

아동학 게임놀이치료의 활용
[아동학] 게임놀이치료의 활용.hwp


목차
1. 게임놀이치료의 정의 및 특성
2. 게임놀이치료의 배경
3. 게임놀이치료의 목적
4. 치료적요소
5. 게임놀이치료의 종류
6. 게임놀이치료 도구의 선택 및 평가
7. 게임놀이치료의 방법 및 과정
8. 게임놀이치료시 주의점 및 한계점
9. 여러가지 게임놀이 소개
10. 실제 프로그램에서의 활용 및 참고문헌


본문
1. 게임놀이치료의 정의 및 특성
1) 정의
게임놀이치료란 게임이라는 매력 있는 도구를 통하여 아동들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을 관찰하고 치료에 활용하는 것으로, 놀이치료에서 쓰이는 한 접근방법이다. 게임을 통해 아동들은 경쟁에서 오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하고, 규칙의 준수와 여러 가지 게임의 방법 배우는 등 교육적인 기회를 가질 수도 있다. 놀이치료에서 게임을 활용한 역사는 길지 않지만, 아동들에게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거나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되고 있다.
치료도구로써 게임을 사용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게임과 놀이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놀이
게임
자발적이고 내적인 동기를 지님.
특정한 지점이나 목표를 가지지 않음.
개방지향적 특성.
본능(Id)를 자극.
게임놀이는 놀이의 한 형태.
이기려고 경쟁함. (목표지향적)
자아(Ego)를 자극.
놀이보다 더욱 많은 인지적 능력이 요구 됨.
대인간 상호작용이 요구 됨. (상호 의존적 특성)
게임은 놀이에 비해 구체화된 도구이다.
게임은 실제와는 달리 '만약 ~ 라면'이라는 가정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게임은 규칙이 있다.
게임은 자아능력을 필요로 한다.
게임은 보통 2명이상의 사람과 상호작용하게 한다.
■ 일반 놀이와 게임의 차이점




참고문헌

아동상담; 이론과 기법, 이향숙 외 7명, 양서원, 2011
게임놀이와 아동심리치료, Charles E. Shaefer and Steven E. Reid, 창지사, 2010
아동상담, Kathryn Geldard & David Geldard, 중앙적성출판사, 2005
현장중심 놀이치료, 이숙 외 2명, 학지사, 2002
아동중심놀이치료, 신숙재 외, 아동중심놀이치료. 동서문화원, 2002



키워드
콩의, 게임놀이콩, 게임놀이콩의, 놀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