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8일 수요일

사회복지 교육 불평등과 홈스쿨링 제도 연구

사회복지 교육 불평등과 홈스쿨링 제도 연구
[사회복지] 교육 불평등과 홈스쿨링 제도 연구.hwp


목차
1. 교육 불평등과 홈스쿨링
2. 홈스쿨링의 정의 및 배경
3. 홈스쿨링의 역사
4. 현행법과 홈스쿨링
5. 홈스쿨링의 교육사적 의미
6.생각거리
7. 참고문헌
8. 더 많은 정보를 위한 사이트



본문
1. 교육 불평등과 홈스쿨링
한국인의 교육에 대한 열정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러나 교육에 대한 열정이 배움에 대한 열정이 아니라, 보다 나은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면서, 학교가 인격과 지성의 도야라는 교육의 본질보다는 입시위주의 개성을 무시한 획일적 교육, 도덕 부재의 교육을 낳게 되었다. 최근에는 교육내용의 질뿐만 아니라 학교폭력, 왕따 등 비인간적 교육환경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는 더 이상 진정한 의미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도, 안전한 장소도 아니다. 이런 공교육의 위기와 함께 대안교육, 제도권 밖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그 대안의 한 방안으로 홈스쿨링을 시작하는 가정들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 풍토에 홈스쿨링이 교육의 주류가 되거나 대안이 될 수 있을지는 아직 판단하기 어려우나, 공교육의 붕괴와 인터넷이나 위성방송 등의 통신기술의 발달로 홈스쿨링은 계속해서 성장하리라 여겨진다. 홈스쿨링이 정착된 미국과는 달리 이제 시작단계에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홈스쿨링을 시작하는 부모들이 겪는 어려움은 크다. 자식을 올바르게 교육시키려는 귀한 뜻과 용기로 홈스쿨링을 시작하기는 했지만, 남이 가지 않는 길을 가는 외로움, 사회의 곱지 않은 시선과 편견, 교재의 부족이나 전문성의 결여, 사회적 제약 등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참고문헌
안경임, 「공교육 위기론에 대한 현상학적 고찰」.
김미환, 「홈스쿨링의 제도화에 따른 주요 쟁점 검토」, 학습자중신교과교육학회.
서덕희, 「"나를 넘어선다는 것": 홈스쿨링을 통해 본 "부모-되기"의 교육적 의미」, 한국교육철학회.
유명복, 「홈스쿨링의 현황과 과제」,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오춘희, 「기독교가정의 홈스쿨링 운동」,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표갑수,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
유명복, 「미국 홈스쿨링의 역사」,천안대학교
오한명, 「홈스쿨리의 교육적 정당성」,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키워드
사회복지, 홈스쿨링, 교육, 제도, 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