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8일 수요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과 교육적 의의 고찰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과 교육적 의의 고찰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과 교육적 의의 고찰.hwp


목차
1.생애
2.저술 및 사상의 발전
3.《정치학》
4.인간이해
5.교육
6.교육이론의 특성
7.현대적의의
8.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비판점
9.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1.생애
1).기원전 384년 마케도니아의 칼키디케 반도 북동해안에 위치한 스타게이라(Stageira)에서 출생
2).어려서부터 궁전의 의사인 아버지 니코마코스의 영향을 받아 철학사상 자체가 구체적 현실에 대한 관찰의 바탕으로 되어간다.
3).18세 때 아테네로 가서 플라톤이 설립한 아카데미아에 입문하게 되어 이시기에 플라톤으로부터 사상적으로 깊은 영향을 받는다.
4).기원전 347년 플라톤이 세상을 떠난 뒤 아카데미아의 학풍이 수리 철학적 경향으로 바뀌자 아리 스토텔레스는 아테네를 떠나 아케데미아 분교를 창설하면서 플라톤과 견해 차이를 보인다.
5).기원전 336년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로 돌아와 리케이온(Lykeion)광장에 학원을 설립하여 본격 적인 학문연구와 제자들을 교육시킨다. 당시 아리스토텔레스는 제자들과 숲속을 산책하면서 강의하 고 토론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아리스토텔레스학파를 소요학파(Peripatos)라고 불렀다.
6). 플라톤의 아케데미아는 수학, 사변철학, 정치철학에 주력한 반면 아리스토텔레스의 리케이온은 생물학을 비롯한 자연과학 역시 중요하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강기수.《교육사상사》,부산: 세종문화사,1998
신득렬.《교육사상사》,서울: 학지사,2000
손민수,《교육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1996
정영근 외 3명,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서울: 문음사, 1999
한국교육학회 교육사연구회《교육사상가평전 3권》, 서울: 교육과학사, 1987
김병희,《교육철학및교육사》, 서울: 공동체, 2007



키워드
아리스토텔레스, 의의, 고찰,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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