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2인승 경차 `스마트포투` 마케팅 전략.docx |
목차 1. 시나리오 분석 & 전략 목표 2. 현 상황 분석 1) 4Ps 분석 (1) Price (2) Place (3) Product (4) Promotion 2)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3. 현 전략의 문제점 4. 전략 제시 1)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2) 4Ps 분석 (1) Product (2) Place (3) Price (4) Promotion 5. 기대 창출 효과 6. Reference 본문 관리의 편의성, 친환경이라는 요소를 만족시키면서 각종 세금 혜택으로 인한 경제성까지 얻을 수 있는 경차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시장에는 기아차의 모닝, GM의 스파크가 소비자들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수요의 대부분을 커버하고 있는 아주 열악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수요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자면 2인승 자동차이지만 스포츠카는 아닌 경차와 오토바이의 중간쯤의 기동력과 편리함, 실용성을 만족시키는 차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경차중에서도 초소형 2인승 경차인 스마트포투를 마케팅 전략 제품으로 선정한 이유는 바로 스마트포투가 기존에 없던 자동차 모델, 기존에 없던 자동차 시장을 채워주는 1세대 마이크로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스마트포투는 벤츠가 처음 선보인 98년도부터 유럽과 북미에서 꾸준한 판매량을 보인 스테디셀러라고 할 수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도 도입단계의 저조한 수준을 머물고 있는 상황이다. 서초 스마트코리아 본점을 방문해서 알아낸 결과, 판매대리점에서 스마트포투의 마케팅에 대한 별다른 노력이나 활동들을 크게 하지 않았다는 점이 있었다. R U smart조는 이점에 주목하여 스마트포투가 우리나라에서도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RU smart조에서 연구하고 고민한 마케팅 전략이 위에서 언급한 새로운 수요와 그에 걸맞는 제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수요가 충족되지 않았던 상황을 연결시켜주는 고리 역할을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Lifestyle 접근법: Joseph T. Plummer(1974), 「The Concept and Application of Lifestyle Segmentation」 2)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 선택에 관한 연구」 김지환 (2005) 3) 「여성 운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자동차 인테리어에 관한 연구」 한유정, 오선아, 류형곤, 김철수, 박영목, 인석일, 박종서(2003) 4) 「자동차 내장 컬러 및 소재에 나타나는 감성 트렌드 연구」 진현정(2009) 5) 「친환경 교통서비스의 도입효과 분석방법론: 카쉐어링 서비스사례」 윤병윤, 이종 태, 김지태(2010) 6) 고유가 속 경차 판매 사상 최고치기록: http://www.todaykorea.co.kr/news/contents.php?idxno=145904 7) 유명 수입차 브랜드, 지난해 전체 판매량 초과: http://car.mt.co.kr/news/news_article.php?no=2011111313348259186 8) 단독 지자체별 선호 수입차 브랜드 달라 서울에서는 BMW: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11011002596&subctg1 키워드 스마트포투, 스마트, 전략, 마케팅, 분석 |
2017년 6월 30일 금요일
마케팅 2인승 경차 `스마트포투` 마케팅 전략
마케팅 2인승 경차 `스마트포투`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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