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쇼핑, 게임, 인터넷 중독.hwp |
목차 1. 충동통제장애 2. 몰입에서 중독까지 3. 왜 쇼핑, 게임중독에 빠지는가? 4. 쇼핑, 게임 중독의 유형 5. 유형을 동기이론에 적용한 설명 6. 논점(쟁점) 본문 1. 충동통제장애 - 여러 종류의 충동이 조절되지 않은 채 부적응적 행동 양상으로 나타나는 경우. - 공통적 특성 ① 자해 또는 타해 행동을 하려는 충동, 욕구, 유혹에 저항하지 못한다. ② 충동적 행동을 하기 전까지 긴장감이나 각성상태가 고조된다. ③ 일단 충동을 행동으로 옮기고 나면 쾌감, 만족감, 안도감을 경험하게 된다. - 하위 유형 ① 약물중독 : 생리적 중독. 알코올, 니코틴, 마약 등 ② 행위(행동)중독 : 행동적 중독. 인터넷(게임, 쇼핑 등), 도박, 음식, 운동, 소비 등 2. 몰입에서 중독까지 게임에서의 도전감, 성취감, 교우관계, 게임의 구성, 청각적 생동감 등과 쇼핑의 감정적 만족감, 스스로의 보상, 특정 물건에 대한 애착 등은 몰입을 유발한다. 그러나 이러만 몰입이 지나치게 되어 강박적 의존, 내성과 금단증상이 더해지면 중독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경화, 게임 동기에 따른 게임중독의 유형분류 : Q 방법론의 적용 , 2002 - 유우경, 온라인게임 특성이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몰입과 중독에 미치는 영향 , 2010 -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249893# - SBS, 그것이 알고 싶다 - 사이버 중독 편(361회, 2005년 11월 5일 방송) 키워드 중독, 게임, 쇼핑, 충동, 충동통제장애 |
2017년 6월 28일 수요일
심리학 쇼핑, 게임, 인터넷 중독
심리학 쇼핑, 게임, 인터넷 중독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