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배태성과 외부성.pptx |
목차 I. 문제제기 II. 이론적 논의 III. 분 석 Ⅳ. 결 론 본문 I. 문제제기 ① 기존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각 국가별 특성에 맞는 제도적 배태성 안에서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맺기라는 측면에서 논의 ② 미국의 경우 CSR은 사회에 대한 투자라는 개념 형성 ③ 한국의 경우 CSR의 실천이 제도적, 의식적으로 미흡 ④ 변화하는 세계적 요구에 기업들의 CSR인식 높아지고 있음(ISO 26000, 지속경영가능지수) ⑤ 우리나라의 배태성과 수렴적 외부 CSR 사이 조화를 이념적 모델을 통해 예측해 볼 필요성 II. 이론적 논의 1. CSR에 대한 기본적 시각 ① 주주중심이론(Stockholder theory)의 시각 ② 이해당사자이론(Stackeholder theory) ③ 사회적 투자론 2. ISO, CSV ① ISO 26000 7가지 권고와 가이드라인 제시 ② CSV 공유가치 창출 ex) 도요타의 세계최초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 애플의 새로운 IT생태계 창조 키워드 CSR, 문제제기, ISO, 이론적, 논의, 사회적 책임, 배태성, 외부성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