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30일 금요일

사회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배태성과 외부성

사회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배태성과 외부성
[사회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배태성과 외부성.pptx


목차
I. 문제제기
II. 이론적 논의
III. 분 석
Ⅳ. 결 론

본문
I. 문제제기
① 기존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각 국가별 특성에 맞는
제도적 배태성 안에서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맺기라는
측면에서 논의
② 미국의 경우 CSR은 사회에 대한 투자라는 개념 형성
③ 한국의 경우 CSR의 실천이 제도적, 의식적으로 미흡
④ 변화하는 세계적 요구에 기업들의 CSR인식 높아지고
있음(ISO 26000, 지속경영가능지수)
⑤ 우리나라의 배태성과 수렴적 외부 CSR 사이 조화를 이념적 모델을 통해 예측해 볼 필요성

II. 이론적 논의
1. CSR에 대한 기본적 시각
① 주주중심이론(Stockholder theory)의 시각
② 이해당사자이론(Stackeholder theory)
③ 사회적 투자론

2. ISO, CSV
① ISO 26000 7가지 권고와 가이드라인 제시
② CSV 공유가치 창출
ex) 도요타의 세계최초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 애플의 새로운 IT생태계 창조




키워드
CSR, 문제제기, ISO, 이론적, 논의, 사회적 책임, 배태성, 외부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