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2일 목요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을 수업장면에서 예를 들어 설명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을 수업장면에서 예를 들어 설명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을 수업장면.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의 주요개념
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에서 교사의 역할
4.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의 수업장면 예
1) 근접발달지대의 수업장면 예
2) 비계설정의 수업장면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을 수업장면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에서는 모든 아동들은 사회관계 속에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면서 사회적?문화적 영향력을 중시하고 있다. 이런 관점은 그 당시 개인주의가 지배하던 서구심리학 이론과 상반되는 것으로 인지발달이 개인 내부에서 시작된다는 서구심리학과는 달리 Vygotsky는 인지발달이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을 수업장면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송선희 저,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성 연구, 고려대학교, 2000
김지현, 비고츠키의 지식점유과정과 언어매개기능에 관한 교육학적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
송선희 저, Vygotsky의 비계설정(scaffolding)이론에 대한 고찰, 교육방법연구2003
심우엽 저,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 초등교육연구, 2003

하고 싶은 말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을 수업장면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키워드
사회문화적 인지 발달이론, Vygotsky, 근접발달지대, 비계설정, 수업장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