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조작기의 특징(보존개념, 조망수용능력 습득, 분류, 서열화).hwp |
목차 구체적 조작기(7~12세) 1. 보존개념 습득 2. 조망수용능력 습득 3. 분류 4. 서열화 * 참고문헌 본문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2세)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들은 전조작기 아동들이 갖지 못하는. 가역성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아동들은 논리적 조작을 사용하며 물리적 세계에 대한 요소들이 변화나 변형은 될 수 있지만, 초기 특성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고의 체계는 여전히 물리적 현실과 연결되어 있으며, 구체적 상황에 기반을 두고 조직되고, 분류되며 조작될 수 있다. 1. 보존개념 습득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직관보다는 논리적 조작이나 규칙을 적용하기 시작한다. 피아제에 따르면, 이 시기의 아동들은 물체의 외형상 변화에도 빼거나 더하지 않으면, 여전히 그들의 초기 특성들을 보존한다는 보존개념 이 형성된다고 본다. 이들의 보존개념은 가역성(reversibility), 보상성(compensation), 동일성(identity)이라는 개념의 획득이 전제가 되었을 때 성림된다고 보았다. 가역성기란 길게 늘어뜨린 진흙은 다시 뭉치면 진흙공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가역성의 성질로 두 개의 양이 동일하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친상성은 길게 늘어뜨린 진흙은 길이가 길지만 가늘고, 진흙공은 길이는 짧지만 굵기 때문에 진흙의 양은 동일하다는 이해이며(천은 더 이상의 진흙이 첨가되거나 제거되지 않으면 진흙공과 길게 늘어뜨린 진흙의 양은 동일하다는 것이다. 피아제에 따르면 이러한 보존개념은 전조작기 아동과 달리 구체적 조작기에는 높이와 폭이라는 두 가지 차원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강조하였다.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보존개념, 개념, 보존, 조작기, 조망, 습득 |
2019년 5월 8일 수요일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보존개념, 조망수용능력 습득, 분류, 서열화)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보존개념, 조망수용능력 습득, 분류, 서열화)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