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의 중재.hwp |
목차 학습장애아 중재 1. 행정적인 배치 2. 일반학급 3. 독립된 특수학급 4. 자극감소학급 5. 기숙제 학교 * 참고문헌 본문 의학계에서는 학습장애를 미세 대뇌기능 장애로 생각하고 교육 및 심리학계에서는 특정 학습능력의 결함으로 간주한다. 학습장애의 원인을 어떻게 간주하는가에 따라서 학습장애의 중재와 치료방법도 달리 제시된다고 본다. 본 자료에서는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육적 중재만 고려해 보기로 한다. 1. 행정적인 배치(administrative arrangements) 학습장애영역도 개인차가 심하므로 일반학급, 특수학교, 순회교사, 특수학급 등에서 아동상태에 따라 교육장소를 달리하여 교수하여야 한다. 초등학교 때부터 일찍 학습장애를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학습장애가 심한 아동을 시간제 특수학교에서 수업한 후 다시 일반학교로 돌아오는 형태의 방식을 취하는 곳도 있다. 2. 일반학급(regular classroom) 학습장애아동들이 일반학급에서 수업을 받고 부족한 부분은 특수학급에서 보충수업을 받고 있다. 학습장애아동들이 일반학급에서의 수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언어치료사와 같은 특수 전문가들의 협동이 필요하다.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학급, 장애, 학습장애, 특수, 중재, 일반학급 |
2019년 5월 7일 화요일
학습장애아의 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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