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8일 수요일

지능과 관련된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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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지능과 관련된 이슈

I. 조기 개입과 지능발달

II. 지능검사와 문화적 차이

III. 지능의 안정성

IV. 지능검사 결과의 올바른 사용

* 참고문헌

본문
I. 조기 개입과 지능발달

10년대 미국에서는 가난과의 전쟁(war on poverty) 구호 아래 저소득층 유아를 위한 IQ와 학업 성취에서의 저하를 예방하기 위한 조기 개입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최근 약 1,500개 헤드스타트센터에 약 826,000명의 아동이 등록되어 있다. 이러한 조기 개입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종단적 연구 결과에 의하면,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은 통제 집단의 아동보다 초등학교 입학 후 첫 2, 3년 동안 IQ와 학업성취도 측면에서 더 우수하였으며, 그 이후에는 점차 효과가 없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등들은 저소득층 지역의 재정 지원이 미약하고 질이 낮은 공립학교에 입학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Hiah/Scope Perry Preschool Project은 인지 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지적 발달 측면에서의 결과를 보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 집단의 아동은 1년과 2년 동안 통제 집단에 비해 IQ 12점 정도가 높았다.
유치원 말에는 IQ 6점 정도가, 1학년 말에는 5점 정도가 높았으며, 기대와 다르게 2학년 말에는 동일하게 되었다.
또한 Perry 유아원 프로그램은 아동의 학업 성취 면에서 현저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발견하였는데,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은 통제 집단의 아동에 비해 고등학교까지 보다 좋은 성적이 나타났으며, 유급 정도가 낮고, 정신지체 아동으로 분류되어 특별 교육 학급에 배치되는 비율도 낮았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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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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