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7일 화요일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연구)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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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서구의 학자들이 제시한 아동 발달 이론은 그들의 문화에서 성장하는 아동에 기초하여 생성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장하는 아동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그에 담긴 가치 체계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에 우리나라 아동의 발달 이해를 위해 전통적인 아동 발달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고대 국가의 성립 이후 고려시대까지 국가의 통치 이념으로 불교가 받아들여짐으로써 불교는 그 시대의 아동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불교에서 아동은 성인과 동일하게 주체적 인격체로서 수행을 통해 자신의 타고난 업을 개선하고 불성을 발휘하여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는 존재로 간주된다. 아동이 유전과 업에 의해 탄생했더라도 개인의 의지와 환경에 의해 앞으로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부모로부터의 유절, 현재의 환경, 아동 개인의 의지가 상호작용하게 된다고 보았다. 인간발달의 단계는 현생의 인간 일생을 중심으로 태내기와 태외기로 나월 수 있으며, 아동기는 태외기 중 아기가 탄생한 후부터 소년기까지에 해당한다. 아동에게는 성인, 즉 부모의 보호와 교육이 일차적으로 필요하며 자녀는 이러한 부모의 은혜를 갚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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