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기술 - 평가과 책임.pptx |
본문 효율성 Copyrightⓒ. 2012.10.27 CANONNAM. All Rights Reserved. 서비스의 비용 클라이언트 수, 보낸 시간, 서비스 비용을 결정하는 것 이상을 의미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영향을 미친 정도를 포함한 사회비용도 고려 단일사례설계 Copyrightⓒ. 2012.10.27 CANONNAM. All Rights Reserved. 개입 기준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모든 종류의 사건, 실험적 자극, 프로그램, 환경변화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독립변수가 됨. 표적행동(또는 표적사건) 개입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행동 1 2 3 4 5 6 7 8 9 10 11 전달과정 분석 평가 p401의 자세한 설명 만약 이때 대기시간이 길게 나타난다는 것은 전달장소가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하고 이는 클라이언트의 만족도가 낮아지고 전달장소의 운영경비 증가 등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말한다. 12 마무리 과정평가는 클라이언트가 접수하는 시점에서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받고 퇴원, 종결될 시점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개입과정(경로)를 추적, 평가하는 지속적인 작업 이러한 과정평가는 프로그램의 결과만 평가하는 총괄평가에서 얻을 수 없는 개입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13 여기서 효과성과 효율성의 경우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효율성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했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효과성은 목표를 이루었는가를 말하며 효율성의 경우 비용 편익분석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용편익분석의 경우 교재 (p400)참고 14 비용 편익분석 : 프로그램의 효과가 얼마나 발생했는지 측정하고 비용은 프로그램이 실시된 후 지출한 총 경비를 계산하는 것 총괄평가에서 효율성을 측정하는 이유는 프로그램의 효과가 프로그램운영을 위해 투입된 자원을 상쇄할 정도인가에 있다. 15 두 가지 유형의 평가는 두 가지 수준에서 실시 - 프로그램 수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수준 프로그램 평가의 세 가지 초점 - 프로그램의 노력 - 프로그램의 효과성 - 프로그램의 효율성 16 프로그램 평가를 유용하게 하는 지침 1 평가자료와 보고서의 사용자를 명확히 한다. 2 평가가 가능한지 결정한다. 3 프로그램의 목표와 목적을 진술한다. 4 평가될 프로그램의 개입을 서술한다. 5 변화에 대한 측정 가능한 지표를 선정한다. 6 적절하고 사용 가능한 자료수집과 측정의 도구를 선정한다. 7 자료를 어떻게 수집하여 도표화하고 분석할지 계획한다. 8 평가 결과를 해석한다. 17 프로그램 평가 : 가족상담, 사례관리, 위탁가정보호 등과 같은 프로그램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실천평가 : 사회복지사들과 클라이언트들이 그들의 문제와 일련의 목적들과 관련된 개입 계획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 사회복지사는 개인, 가족, 집단, 조직 또는 지역사회에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대한 만큼 변화를 가져왔는가? 18 프로그램평가 Hudson과 Grinnell(1989), 프로그램평가의 5가지 범주 1) 욕구사정 : 프로그램 수립에 대한 가능성을 결정한다. 2) 평가가능성 사정 : 프로그램이 평가될 수 있는가를 결정한다. 자원을 활동에 연결시켜 주고 활동을 의도된 결과로 이어주는 논리 뿐 아니라,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원, 예상되는 프로그램 활동, 그리고 의도한 프로그램 결과들을 분명히 한다. 3) 과정분석(때로는 '형성평가'라고도 부른다) : 프로그램에 대한 개입을 모니터하고 측정한다. 4) 결과분석(때로는 '총괄평가'라고도 부른다) :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결정하기위해서 프로그램 결과를 측정한다. 프로그램 비용의 측정과 병행할 때, 결과분석은 비용 - 효과와 비용 - 편익을 설명해 준다. 비용 - 편익연구는 비용-효과성 연구 이상의 많은 이익을 고려한다. 5) 프로그램 모니터 : 자원과 활동, 결과에 대한 프로그램 자료의 계속적이며 끊임없는 수집과 분석, 그리고 프로그램 정보에 관한 보고를 말한다. 과정 및 결과 분석이 한 번의 연구로 끝날 수 있는 반면, 모니터는 계속되며, 보통 컴퓨터에 들어 있는 정보시스템을 포함한다. 19 클라이언트 한 명 혹은 사례 하나를 태상으로 실시하며, 클라이언트 체계의 특정 문제나 표적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 개입(독립변수), 결과(종속변수)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통제된 환경에서 개입전과 개입과정, 개입 후에 걸쳐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일련의 경험적 절차를 의미하는 연구방법 20 21 22 단점 소수의 임의 클라이언트 대상으로 하므로 일반화가 곤란하다. 개입의 각 단계마다 그 기간이 동일하지 않을 수 있어 적용상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개입에서 어떤 단계에서는 고의로 그 개입이 철회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때로 윤리적 도전을 받을 수 있다. 23 키워드 평가, 서비스, 사회, 프로그램, 기관, 과정 |
2019년 5월 5일 일요일
평가기술 - 평가과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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