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7일 화요일

영재아의 정의와 원인, 영재아 교육방안

영재아의 정의와 원인, 영재아 교육방안
영재아의 정의와 원인, 영재아 교육방안.hwp


목차
영재아

I. 영재아의 정의

II. 영재아의 원인
1. 유전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
2. 사회적, 문화적 요인

III. 영재아의 교육

* 참고문헌

본문
영재아

영재교육이 특수교육에 포함되어야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자료에서는 영재(gifted/talented)들의 성장과 발달이 보통아동과는 다르므로 영재를 특수 아동의 한 범위에 포함시켜 이상발달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I. 영재아의 정의

영재아를 학문적 우수아(academically talented)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학자에 따라서는 영재아를 IQ의 정도에 따라서 등급을 정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고도의 영재(high gifted)란 IQ가 160-170 이상으로, 인구 중에 0. 03% 미만의 아동이 여기에 속한다. 뛰어난 영재는 다시 경도, 중도, 고도의 뛰어난 영재로 구분하고 있다.
Marland(1972)는 뛰어난 능력을 갖고 높은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자로,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
미국 공법(PL, 91-230)은 다음과 같이 6개의 영역으로 영재성을 구분하고 있다.
(1)일반적인 지적 능력(general intellectual ability)
(2)특정교과에 대한 능력(specific academic aptitude)
(3)창의적 사고능력(creative productive thinking)
(4)지도자적인 능력(leadership abil)
(5)예능분야의 능력(visual and performing arts)
(6)운동신경 능력 (psychomotor abil)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영재아, 교육, 연구, 능력, 결과, 미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