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8일 수요일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의 주요내용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의 주요내용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의 주요내용.hwp


본문
비고츠키(Vysotsky)는 피아제와 같은 해인 1896년에 러시아에서 태어나서 1934년 37세에 폐결핵으로 요절을 하였다.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였으며, 그 후에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하였던 비고츠키는 1917년 러시아 혁명 후에 새로운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일환으로 마르크시즘에 기초한 새로운 심리학을 구성하였다.
마르크스의 기본 가정을 기초로 한 그의 발달심리학은 우선, 행동과 사고의 관계에서 행동이 사고를 야기한다고 보았다. 아동의 행동은 아동의 사고 내용을 구성하며, 아동의 사고 발달은 환경과 교류한 결과를 내면화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비고츠키의 생각은 특정한 사회적인 환경에서 인간의 행동은 특정한 사고 양식을 만들어낸다는 마르크스의 신념과 일맥상통한다.
둘째, 발달은 변증법적인 변화의 원리에 따라 진행된다고 보았다. 사회가 정반합의 변증법적인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발달한다는 마르크스의 신념에 동의하여 비고츠키는 아동 발달도 하나의 관점(정)에 대해 반대하는 관점(반)이 서로 상호작용을 이루면서 갈등상태를 해결(합)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변증법적인 변화의 원리에 따라 발달은 계속되고, 순환이 되면서 발달을 이루게 된다고 보았다.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발달, 문화, 비고츠키, 비고, 츠키, 사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