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hwp |
목차 목 차 1. 요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3. 성격적 특성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철학적 배경 6. 레지오 에밀리아 영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 현황 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8.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내용 및 활동 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0. 프로그램 운영상의 특징 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 12.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 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 13. 최근 유아교육 동향과의 연계성 14. 실제: 철쭉꽃 초대하기 참고 본문 1. 요약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은 이탈리아 북부의 소 도시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제 2차 세계대전 후 학부모와 지역주민에 의해 설립된 유치원에서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특성은 사회문제 해결과 지역 사회통합의 단초를 아이들의 교육에 두었다는 점, 유아 교육기관을 통한 참여민주주의 실천이라는 점, 유아교육기관을 지역 사회 공동체로 운영한다는 점, 공동 육아, 전인 교육, 지역사회 이해 교육 등을 실천한다는 점 등이다. 이론적 바탕으로는 구성주의, 반성적 사고 향상을 위한 포만의 학습을 위한 그리기 전략 , 사회적 상호작용과 ZPD활용을 강조하는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이론, 가드너의 다원적 지능 이론 등 다양한 관점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발현적 교육과정의 성격을 띤다.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학습할 내용을 미리 정해두고 그대로 실행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흥미와 교육적 가치에 따라 활동주제가 발현되도록 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이 프로그램의 주된 특징은 아동들의 상징적 언어 사용을 강조하는 점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점이다. 아동들은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면서 그림, 조각, 상상놀이, 쓰기 등의 다양한 상징 언어로 생각과 느낌을 표상하고, 표상된 내용에 대해 또래간의 충분한 토론을 거쳐 이해의 깊이를 더해 가도록 격려된다. 또한 교사는 프로젝트 실행의 전반적 과정과 결과물에 대한 기록을 남긴다. 기록에는 유아가 여러 단계에서 만들어 낸 작품, 진행 중인 활동을 찍은 사진, 교사나 다른 사람들의 코멘트, 유아 자신의 코멘트, 부모의 코멘트 등이 포함된다. 기록된 자료는 유아에게 자신감과 자기존중감을 줄 수 있고, 교사에게는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반성자료를 제공할 수 있고 부모나 외부 사람들에게 교육 프로그램을 알림으로써 상호 대화와 협력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참고문헌 참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서영숙 서지영, 학지사, 2002년) 영유아 교육과정(김경철 외 3인 공저, 학지사, 2003년) 영유아 보육론(김창복 외 3인 공저, 형설출판사, 2004년) 보육학 개론(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2005년) 영유아 보육론(서영숙 김경혜, 양서원, 2004년) 유아교육학개론(신옥순, 학지사, 2005년) www.reggiostudy.ory ,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 가우리블로그정보센터(GBC) 네이버 검색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레지, 보육학개론, 보육학, 개론, 접근법 |
2016년 12월 1일 목요일
보육학개론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보육학개론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