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9일 목요일

마케팅 - 마케팅 관리에 관해

마케팅 - 마케팅 관리에 관해
마케팅 - 마케팅 관리에 관해.hwp


본문
2. 마케팅의 핵심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Needs(근원적 욕구), Wants(구체적 욕구), and Demands(수요)
needs(1차적 욕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가 박탈된 상태(a state of felt deprivation)를 말합니다. wants(2차적 욕구)는 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한 특정 만족물 을 갈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2차적 욕구 충족물에 대한 구매의지와 구매력이 있을 때 수요가 형성됩니다. 따라서 마케팅 관리자는 소비자들의 근원적 욕구가 무엇인지 어떠한 구체적 욕구 충족물을 원하는지 확인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자사 제품을 구입할 의지와 능력이 있는가를 측정해야 합니다.
Product or Offering(제품)
여기서 말하는 product는 광의의 개념으로, 유형적인 상품 또는 제품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아이디어, 사람, 이벤트, 장소, 정보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것으로써, needs와 wants를 만족시킬 수 있는 anything입니다. 이것을 offering(제공물)이라고도 합니다.
Value and Satisfaction(가치와 만족)
value는 wants를 충족시키는 product의 능력을 뜻하며 satisfaction은 지각된 성과와 기대의 비교의 결과로 파생되는 개인의 감정이고, 지각된 성과(performance or outcome)와 기대간의 함수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satisfaction = f(perceived performance, expectation)
지각된 성과수준을 기대수준 이상으로 높이면 만족하게 되고, 지각된 성과수준이 기대수준을 밑돌면 불만족하게 됩니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마케팅, 관리, 근원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