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31일 토요일

외식산업의 동향 및 발전방향

외식산업의 동향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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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 외식산업의 정의
외식의 사전적 의미는 "자기 집이 아닌 밖에서 식사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식생활에 있어 가정내의 식생활인 내식과 가정 밖의 식생활인 외식으로 구분지을 수 있다. 외식 산업의 정의에 있어 여러학자들의 정의가 있는데 "소비자에게 직접 소매하는 소매업, 서비스가 중추를 이루는 서비스 산업적 성격이 강한 복합산업", "가정 밖의 식사 혹은 이에 따르는 서비스를 저공하는 산업", "생리적 목적과 겸목적을 충족시키려는 의지를 가진 자를 위하여 법적 기준의 음식과 시설을 갖추어 음식과 식행위에 부수되는 것을 제공, 이용하게 하는 업의 총체" 등등의 정의가 있다.

2. 외식산업의 분류
(1). 미국 외식산업의 분류
1) 패스트 푸드점
패스트푸드점은 즉석편의식품점으로서 셀프 서비스를 도입 제공시간이 빠르고, 가격이 저렴한 편에 속하며 대용식이나 간식등의 간단한 메뉴로 구성되면서 위생적 청결성을 지향하는 점포이다.




참고문헌
자료출처

외식산업 중장기 발전방안, 김태희
산업분석 "외식산업 현황", 하나경제연구소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동향과 전망에 대한 연구, 이종애
외식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김미경 외
외식산업의 이해, 나정기, 백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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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발전방향, 외식산업, 방향, 산업, 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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