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 지식경영.hwp |
목차 Ⅰ. 서론 Ⅱ. 지식 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 1. 지식 지식경영의 정의 2. 등장배경과 필요성 3.지식경영의 구성요소 4. 지식경영의 효과 5. 방해요인 및 문제점 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1. LG전자 2. 삼성에버랜드 Ⅳ. 결론 본문 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에 관한 똑똑한 의식과 그것에 대한 판단 그리고, `알고 있는 내용 또는 그 범위 를 의미한다. 이는 `알고 있음 혹은 알고 있음에 대한 `체계적 정리 라 할 수 있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철학적 지식의 개념은 `정당화된 진실에 대한 신념 을 이른다. 그러나 지식경영에서 이르는 지식은 경영자나 조직의 최적 의사결정을 돕는 결정적인 핵심요소가 된다는 점에서, 환경 속에서 생존해 나가거나 환경을 변혁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개념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식은 정보가 인간의 경험, 상황 및 인간의 인지적 활동과 결합하여 생성하며, 자료나 정보보다 인간의 개입정도가 더 높은 고부가가치 정보를 말한다. 그리고 지식은 옳고 진실 된 통찰력과 경험 그리고 과정들의 전체적인 집합이며, 그로 인해 전체적인 집합이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 그리고 의사소통을 이끌어 가는 것을 말한다. 지식의 체계는 지식의 정의에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지식은 데이터-정보-지식으로 환원되는 과정을 거쳐 일정한 체계를 지니게 된다. 이러한 체계를 이루고 있는 각각의 요소들의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중략> 산업경제 시대에서는 환경변화가 예측 가능한 일정한 패턴을 갖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변화가 완만하여 문제 자체가 잘 정의되어 있고, 정확한 데이터만 갖고 있으면 데이터에 의존한 문제해결 방법, 즉 노하우가 중요했다. 따라서 경영의 초점도 정확한 관리와 노하우 축적에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잘 갖춘 시스템을 구축하면 상대보다 경쟁우위에 설 수 있었다. 하지만, 지식경제시대에서는 환경변화가 불규칙적이며, 과거와는 단속적이고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된다. 이러한 여건을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매우 복잡한 추론이나 상호연관성, 고도의 분석, 그리고 뛰어난 직관 등이 중요하므로 개인의 능력을 조직화 체계화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고 이러한 능력을 구체화하여 조직(기업)의 역량을 키워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이제까지 간과되었던 기업 내부의 보이지 않는 지식, 즉 인적자원의 지식활동이 기업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된 것이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경영, 지식경영, 경영패러다임, 세기, 지식 |
2016년 12월 31일 토요일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 지식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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