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7일 화요일

영화관객 동원요인 분석

영화관객 동원요인 분석
영화관객 동원요인 분석.hwp


목차
1. 연구주제
2. 한국 영화시장의 관객동원 요인들
2.1 물적 요인: 대자본
1) 대자본 유입의 배경
2) 멀티플렉스 상영관
3) 배급사를 소유한 대기업의 횡포
4) 공격적 마케팅
2.2 관념적 요인
1) 민족주의
2) 동조 현상
2.3 핵심 요인: 자본
2.4 그 외 요인들
3. 결론: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 모형
□ 참고자료


본문
1. 연구주제

영화 '실미도'를 시작으로 작년에 개봉한 '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에 이어 올해 초 상영한 '7번방의 선물'에 이르기까지, 바야흐로 천만 관객의 시대가 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삼십만의 관객만 동원해도 흥행작으로 평가받던 시절이 있었지만, 2003년, '실미도'가 최초로 천만 관객을 동원한 이후, 이전에는 상상할 수도 없었던 천만 관객 영화가 대략 1년의 간격을 두고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다. 과거에 비해 관객동원력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흥행을 한 1~2편의 작품과 그 외 작품의 관객 수 차이가 심하다. 한 영화가 흥행의 조짐을 보이면 전 국민이 해당 영화를 보기위하여 극장으로 향한다. 우리나라보다 영화시장 규모가 더 크거나 비슷한 나라의 경우를 보면 한해 최고 흥행을 기록한 영화의 관객 수가 4~500만 정도이다. 또한 그 외의 영화들과 관객 수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도대체 한국 사회의 어떤 요인들이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일제히 특정 영화를 찾아보게끔 만드는 것일까? 본 연구에서는 관객동원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만, 여기서 영화의 질적 측면은 객관적으로 따지기 어려운 측면이 많아, 본 연구의 주요 논의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다. 시간틀은 한국 영화산업 시스템의 전환기라 할 수 있는 2000년 전후부터 2012년으로 정하였다.

2. 한국 영화시장의 관객동원 요인들

이 장에서는 관객동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물적 요인과 관념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 요인들은 영화를 관람하는 인구 자체의 확대와 특정 영화로의 관객 집중(A영화와 B영화가 있다고 했을 때, 많은 사람이 A영화로 몰리는 것)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계속하여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공정거래위원회 기간산업경쟁과 박제현, 영화산업 구조분석 및 경쟁정책적 평가, 2008.
김선아, 「한국영화의 시간, 공간, 육체의 문화정치학: 코리안뉴웨이브와 한국형블록버스터를 중심으로」, 2005.
김소영 외, 『한국형 블록버스터: 아틀란티스 혹은 아메리카』, 현실문화연구, 2001.
김용훈, <국내외 디지털 영화산업 현황>, 《한국 영화 동향과 전망》, 영화진흥위원회, 2004. 6.
박창인, <디지털 시네마 현황과 전망>, 《디지털 시네마의 현황 및 전망》, 영화진흥위원회 디지털 시네마 포럼, 2004.
유지나 외, 『한국영화사공부: 1980-1997』, 한국영상자료원 펴냄, 이채, 2005.
이지나, 심리학과 문화심리학전공 석사, 고려대학교, 서울, 대한민국, 2007.
정재용 외 지음, <영상기술의 미래와 R&D 전략 >, 영화진흥위원회, 2010.
조준형, 대기업 진출과 기획영화, 한국영상자료원.
조진희 외 공저, <한국 영화산업의 사회연결망 분석 >, 《영화시장 개방효과에 대한 장기적 연구 》, 2006.
조혜영, 한국형 블럭버스터, 한국영상자료원.
최봉현 외 공저, < 영화산업의 경쟁력과 경제적 파급효과>, 영화진흥위원회, 2005.
최정열, 옹호연합모형을 통한 정책변동과정의 동태성 분석 - 스크린 쿼터제를 중심으로,2010.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이영욱, 문화산업정책 10년, 평가와 전망, 2005.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문화산업정책 10년, 평가와 전망, 2005.
한국영화산업결산 ,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영상센터, 2012.
한국영화진흥위원회 영화정책센터, 한국 영화산업 결산, 2012.
한국영화진흥위원회, 영화 소비자조사 보고서, 2011.
한국영화진흥위원회, Special 3 : 2009년 한국 영화 수익성 분석, 2009.
한국영화진흥위원회, 2009년 한국 영화산업 투자 수익성 분석, 2009.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 학지사, 2002.


키워드
관객, 영화관객, 분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