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일 목요일

준사례관리자 양성 프로그램 연구

준사례관리자 양성 프로그램 연구
준사례관리자 양성 프로그램 연구.hwp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1. 사례관리자의 자격요건
2. 2. 자원봉사자모델

Ⅲ. 연구방법 및 내용
3. 1. 기관별 프로그램 분석
4. 2. 실무자 관점에서의 문제점
5. 3. 준사례관리자 관점에서의 문제점

Ⅳ. 연구결과 및 제언


Ⅳ. 부록



본문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사례관리(Case Management)의 개념과 모델은 1980년대부터 산발적으로 인식, 언급되기 시작했으나 본격적으로 논의되고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부터이다. 이어 꾸준히 사례관리에 대한 연구가 폭넓게 진행되고 관심이 증가하여 현재는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사례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사회복지사업법을 개정하여 기존 사회복지관 5대사업(가족복지, 지역사회보호, 지역사회조직, 교육 및 문화, 자활사업)을 3대 기능(사례관리기능, 서비스제공기능, 지역조직화기능)으로 재편한 것은 사례관리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관심이 크게 증가했음을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나 일선 실천현장은 사례관리에 대한 욕구를 완전히 소화하기에는 아직 그 제반 환경이 충분히 조성되지 못해 사례관리 업무를 하는 실무자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사례관리 외에도 서비스제공 등 많은 업무를 함께 수행해야 하는 지역사회 종합복지관의 경우 이상적으로는 사례관리 업무만을 전담하는 팀을 구성하여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인력적인 한계로 사례관리 전담 팀 구성 자체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관리자, 연구, 준사례, 프로그램, 준사례관리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