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9일 월요일

방송통신대 아동 청소년과 미디어 TV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적절한 영향 및 해결 방안

방송통신대 아동 청소년과 미디어 TV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적절한 영향 및 해결 방안
아동청소년과미디어.hwp


목차
TV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적절한 영향 및 해결 방안


- 목 차 -

1. 서론
(1) 국내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평가
(2) 방송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

2. 본론
(1) SBS 시사 교양 프로그램 '궁금한 이야기 Y'
(2) 방영된 내용 중 아동 및 청소년에게 부적절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면들

3. 결론
(1) 주제선정 및 영상 제작 시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하여 방송사에서 고려해야 할 점
(2) 시청자 및 부모는 아동 및 청소년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

본문
방송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

뉴스를 틀면 각종 사건들을 보도할 때 앵커의 모습 옆에 자극적인 헤드라인과 함께 사건 현장의 모습이나, 컴퓨터 그래픽으로 그 사건이 재연된 사진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마약 투여, 살인 사건, 음주 뺑소니, 도박, 학교 폭력 등과 같은 각종 범죄사건을 보도할 시에 범죄를 재연한 영상, 피가 난무한 사건 현장, 살인사건의 사체의 모습은 아주 일부만 모자이크 된 채로 적나라하게 방영되고 있다. 이처럼 TV라는 매체의 특성상 시청자는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수많은 정보를 받게 된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SBS 궁금한 이야기 Y 412회 <고속버스 묻지마 칼부림, 그녀는 왜 칼을 들었나?> (2018.07.13.)

<방황하는 칼날 청소년 모방범죄의 현 주소는?> 홍근희 기자 (2009.06.05.)
http://spogood.blog.me/90048416720

방송통신대학교 <아동 청소년과 미디어> 2강 학습자료
방송통신대학교 <아동 청소년과 미디어> 3강 학습자료

하고 싶은 말
교과목명 : 아동 청소년과 미디어
과제유형 : 공통형
과 제 명 : 최근 6개월 이내에 국내외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프로그램에서 아동 및 청소년에게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방영된 사례를 찾고, 왜 그 내용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부적절한지 설명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시오.

키워드
방송통신대학교, 아동청소년과미디어, 아동청소년, 미디어, 미디어영상학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