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6일 금요일

아동의 이타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의 이타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의 이타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hwp


목차
이타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I. 역할수행 기술

II. 친사회적 도덕추론

III. 공감

IV. 자아개념

V. 문화적 영향

* 참고문헌

본문
이타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I. 역할 수행 기술

역할 수행 기술은 상대방이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추리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역할 수행 기술이 높은 아동들이 낮은 아동들보다 다른 사람들을 더 잘 도우며 더 관대하다. 다른 사람의 감정 : 생각과 의도를 알 수 있는 조망수용능력과 이타성과의 관계는 역할 수행 기술의 훈련결과에서 잘 나타난다. 즉, 아동과 청소년에게 역할 수행 기술을 훈련시키면 더 협동적으로 되어 남을 도와주며 다른 사람에 대하여 배려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II. 친사회적 도덕추론

Eisenberg-Berg와 Hand(1979)는 아동들에게 친사회적 갈등상황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이야기의 주인공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아동들에게 물었다. 이야기들은 주인공이 누구를 도와주어야 할지를 결정하여야 하며 도와줄 경우 그 주인공은 개인적으로 희생이나 대가를 치러야 하는 상황의 다음과 같은 내용이었다.

영희는 친구의 생일 파티에 가고 있었다. 파티에 가는 도중 영희는 다른 여아가 길에 넘어져서 다리를 다친 것을 보았다. 영희는 다친 여아를 자기 집에 데려다 주어야 되겠다고 생각하였다. 그리나 영희가 그 애를 집에 데려다 줄 경우 파티에 늦을 것이고 파티에서의 여러 가지 즐거움을 놓칠 것이다. 영희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역할, 친사회적, , 사회적, 기술, 이타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