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6일 금요일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hwp


목차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전도덕단계

2. 타율적 도덕단계

3. 자율적 도덕단계

4. 타율적 단계에서 자율적 단계로의 이행

5.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

* 참고문헌

본문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Piaget(1932/1965)에 의하면 도덕적 성숙이간 규칙에 대한 존중과 사회적 정의 의식으로 사회적으로 규정된 규칙 아래서 모든 사람들이 공평하고 정당하게 대우받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이다 Piaget는 아동들의 공기놀이를 통해서 규칙의 존중에 대한 발달과정을 연구하였다. 여러 연령층의 아동들과 함께 공기놀이를 하면서 Piaget는 게임 규칙에 대하며 이들 규칙들은 어디서 왔는가, 누구나 이 규칙을 지켜야만 하는가, 이러한 규칙들은 바뀔 수 있을까 등의 질문을 하였다. Piaget는 이와 같은 규칙의 이해와 사용에 대한 질문과 함께 도덕적 갈등상황이 일어나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사회적 정의에 대하 아동들의 개념을 연구하였다.

- 이야기A
철호는 TV를 보고 있다가 어머니가 바빠서 설거지를 하시지 못한 것이 생각났다. 그래서 부엌에 가서 설거지를 하다가 그만 쟁반에 올려놓았던 컵 15개를 떨어뜨려서 모두 깨뜨리게 되었다.

- 이야기B
영수는 어머니가 나가시고 안 계신 틈에 찬장에서 몰래 잼을 꺼내먹으려고 했다. 영수는 의자 위에 올라가서 팔을 뻗었다. 그러나 잼은 너무 높이 있어서 손이 닿지 않았다. 잼을 잡으려고 애쓰다가 컵 하나를 건드려 떨어져 깨뜨리게 되었다.

이 이야기들을 듣고 아동들은 철호와 영수가 똑같이 나쁘냐? 라는 질문을 받았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누가 더 나쁘냐? 왜 더 나쁘냐? 에 답을 해야 했다. 또 더 나쁜 아동은 어떤 벌을 받아야 하느냐? 라는 질문도 받았다. 이러한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에 Piaget는 세 가지 도덕단계를 이론화하였다.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단계, 규칙, 발달, 도덕단계, 타율적, 피아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