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7일 토요일

철도경영과 학업계획서 예문

철도경영과 학업계획서 예문
철도경영과 학업계획서 예문.hwp


본문
<철도경영과>
1. 진학동기
저는 최근 발생한 철도 민영화 사태로 인해 우리 나라 철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평소 기차를 탈 기회가 종종 있었던 저는 조사를 통해, 철도에 대하여 단지 교통수단으로만 생각하던 것에서, 그 중요성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철도는 일제강점기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대부분의 골격이 형성된 이후 1960년대 국민 경제의 부흥과 산업화의 과정에서 생산지와 소비지를 연계하는 가장 훌륭한 운송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다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에 들어서 자동차 교통의 급속한 발달과 고속도로의 출현은 철도를 사양 산업으로 만들었고, 이로 인해 우리나라의 철도산업은 침체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 사회간접자본 시설의 부족으로 교통과 물류난이 심해지고 막대한 사회적 비용의 손실이 발생하자 비로소 철도의 중요성에 대한 재인식이 일기 시작하였으나, 철도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만성적자에 시달리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민영화 문제로 노사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철도는 우리나라의 대동맥이며 중요한 운송수단입니다. 이러한 철도의 경영은 그 무엇보다도 전문적인 지식이 꼭 필요한 산업입니다. 저는 우리나라의 철도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함으로써 그 중요성을 제고하고, 더욱 편리한 철도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철도경영과를 지원 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전공과 관련한 도서를 탐독하고 지식을 습득하겠습니다. 그리고 학부기간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여 저 스스로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그리고 경영이라는 분야 자체는 사람에 대한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전공과 관련된 학과, 혹은 심리학과를 복수전공하여 학문의 깊이와 확장을 도모하겠습니다. 그리고 외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여 미래를 대비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철도산업은 내실 있는 경영개선을 위한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부기간에 외국 철도산업의 적자탈출 사례를 연구하여 가장 최선의 방법을 찾는데 노력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저는 코레일에 취업하여 국민의 안전과 쾌적한 여행을 위해 국내 철도경영에 이바지하고자합니다. 또한 조직의 발전을 위해 항상 많은 제안과, 성실하게 근무하여 조직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지금 우리나라 철도계의 최대 화두는 철도의 민영화 문제입니다. 그러나 공영화가 선이 아닌 이상, 민영화도 악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요컨대 민영화의 선악은 경제적인 결과에 의해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 문제를 평화롭게 해결하는 데 일조하고자합니다. 또한 저는 조직에 근무하면서, 조직 내의 갈등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조직의 발전을 도모 하겠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도산(島山) 안창호(安昌浩) 선생님은 민족의 정신적 지표로 무실(務實) 역행(力行) 충의(忠義) 용감(勇敢)의 4대 정신을 강조했습니다. 즉 "참되고 실속 있도록 힘쓰고 실행하자"라고 강조 하신 것입니다. 저는 이 내용을 교훈삼아 저의 전공에 매진하겠습니다. 또한 배운 것을 국익을 위해 실속있게 실행하는 사람이 되고자합니다. 앞으로 저는 개인적인 흥미와 보람을 얻으며, 나아가 국가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키워드
철도, 철도산업, 민영화, 우리나라, 산업, 경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