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7일 토요일

생명과학부 학업계획서 예문

생명과학부 학업계획서 예문
생명과학부 학업계획서 예문.hwp


본문
생명과학부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대한민국의 이공계를 대표하는 ○○과학고등학교에서의 생활은 제가 과학 공부에 매진하게 된 중요한 기회이자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2학년 때 알루미늄 판을 아름답게 착색하는 방법은 없을까? 라는 주제로 학생 과학전람회 공업부문으로 참가하여 특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시행착오를 거치다가 푸른빛을 발하는 알루미늄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 엄청난 기쁨을 느꼈고, 실험방법이 더욱 섬세해지고 정교해지면서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조건에 따라 원하는 색깔을 직접 만들 수 있게 되었을 때 정말 어디서도 경험할 수 없는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연구를 효과적으로 발표하는 방법, 협동심 등등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었던 매우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때의 순수한 열정을 계속 이어가 공부를 계속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고 결국 생명과학부에 지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해외 유학을 가지 않고도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귀 학과에서 제 꿈을 이루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생명과학은 생명의 원리를 탐험하고 발견하는 매력적인 분야이지만, 또한 실험대 위에서 끊임없이 시간을 보내야 하는 육체적으로 힘든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내력 있게 실험을 계속할 수 있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우선 일주일에 3번씩 수영을 하며 체력을 단련할 것입니다. 귀교의 실험 연구실에 들어갈 수 있다면 그동안 발표된 연구 결과들을 섭렵하고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하여 최선의 실험을 계획하고 실행할 것입니다. 예상과는 다른 결과가 나오더라도 실망하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나의 가설과 다른 여러 가지 경우를 유추해 내는 여유를 가질 것입니다. 생명에 대한 경외심과 생명의 비밀을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전공 공부를 열심히 할 계획입니다. 생명과학의 미개척 분야는 끝이 없으며, 무수한 생명의 비밀이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누구도 가지 못한 미개척 분야에서 아무도 풀지 못한 생명의 수수께끼를 한 발씩 헤쳐나가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고등학교 때부터 저를 매료시킨 공학이라는 영역은 이제 저의 인생과 떨어질 수 없는 사이가 되어버렸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실험반에서 공학에 대한 꿈을 만들었고, 그 꿈에 대한 믿음을 심었습니다. 주위에서 이공계 위기를 거론할 때에도 흔들리지 않고 믿음을 심어 준 곳이 대학 연구실이었고, 어렸을 때부터 갖고 있었던 공학도라는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만들어 준 곳도 바로 학교 실험실이었습니다. 저는 장래에 모교 교수로 돌아와 후배들을 다시 가르치고 싶습니다. 물적 자원이 많지 않고, 땅의 크기도 넓지 않고, 경제의 대부분을 수출에 의존하는 국가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인적 자원의 양성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곳에 다시 돌아와 제가 배웠던 같은 공간에서 후배들을 가르치면서 미래의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인재를 만들어 나간다는 생각만 하면 벌써부터 가슴이 뿌듯해집니다. 제가 배운 지식을 대한민국에 다시 환원하여 과학기술강국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제가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입니다. 중학교 1학년 때 처음으로 그의 책을 접한 후로, 저는 그의 인생관과 그가 사랑하는 과학에 깊이 빠져들었습니다. 학자라는 의무감이나 명예에 얽매이지 않고 진심으로 좋아해서 진취적으로 파고 들어가는 학문에 대한 태도, 학문뿐 아니라 음악, 그림 등 인생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끊임없이 호기심을 가지고 도전하는 정신, 그리고 무엇보다도 열린 마음으로 세상의 모든 것을 대하는 그의 자세에 매료된 것입니다. 저는 그로부터 학문에 즐겁고 열정적으로 다가가는 자세, 그리고 학문이 학문에 그치지 않고 무한한 가능성으로 뻗어나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느 분야의 전문 지식에 정통하려면 아무리 열광적으로 몰두했더라도 최소한 10년 정도는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창조적인 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기 분야에서 통용되는 지식에 통달해야 합니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10년 정도의 꾸준한 노력이 선행되지 않으면 의미 있는 도약을 이룰 수가 없다고 합니다. 앞으로 저도 최소 10년 이상 다양한 독서와 깊이 있는 전공 공부로 지적 쾌감을 느끼며 열정적으로 학문에 매진하고 싶습니다.

키워드
생명, 가지, 과학, 실험, 이공계, 생명과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