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9일 월요일

보육교사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을 개괄하고 인성적 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 요소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예를 적으시오

보육교사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을 개괄하고 인성적 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 요소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예를 적으시오
[보육교사]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을 개괄하고 인성적 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 요소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예를 적으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2.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적 요소
1) 자애
2) 자아실현
3) 인간관계
4) 직무수행
5) 창의성

3. 요소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예
1) 자애
2) 자아실현
3) 인간관계
4) 직무수행
5) 창의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저출산 시대에 접어들면서 보육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과제이다. 즉, 보육은 저출산 대책뿐 아니라 성장친화적인 복지, 미래 인적 자원에 대한 개발 및 투자, 여성의 사회 경제활동촉진을 위한 일-가정 양립지원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안전한 보육환경, 양질의 보육프로그램 제공, 어린이집교사의 전문적 자질향상 등 보육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인 중 보육환경이나 보육프로그램보다 중요한 것은 영 유아와 1차적 접촉을 하는 어린이집교사라 할 수 있다. 어린이집 교사-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은 보육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영유아의 모든 발달과 경험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보육은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할 때 과정과 방법의 특수성을 가지며 어린이집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의존하는 정도가 높다. 즉,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은 유아들과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내는 어린이집교사의 질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을 개괄하고 인성적 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 요소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예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유아교육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김선희(2016). 유아교사의 인성이 교사-유아 관계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대석사논문.
백경순(2011).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김민정(2016). 교사의 인성 및 자아탄력성과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전략과의 관계. 덕성여대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을 개괄하고 인성적 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 요소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예를 적으시오

키워드
보육교사, 인성, 인성적 요소, 현장, 현장 적용 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