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을 개괄하고 인성적 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 요소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예를 적으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2.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적 요소 1) 자애 2) 자아실현 3) 인간관계 4) 직무수행 5) 창의성 3. 요소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예 1) 자애 2) 자아실현 3) 인간관계 4) 직무수행 5) 창의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저출산 시대에 접어들면서 보육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과제이다. 즉, 보육은 저출산 대책뿐 아니라 성장친화적인 복지, 미래 인적 자원에 대한 개발 및 투자, 여성의 사회 경제활동촉진을 위한 일-가정 양립지원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안전한 보육환경, 양질의 보육프로그램 제공, 어린이집교사의 전문적 자질향상 등 보육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인 중 보육환경이나 보육프로그램보다 중요한 것은 영 유아와 1차적 접촉을 하는 어린이집교사라 할 수 있다. 어린이집 교사-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은 보육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영유아의 모든 발달과 경험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보육은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할 때 과정과 방법의 특수성을 가지며 어린이집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의존하는 정도가 높다. 즉,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은 유아들과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내는 어린이집교사의 질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을 개괄하고 인성적 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 요소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예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유아교육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김선희(2016). 유아교사의 인성이 교사-유아 관계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대석사논문. 백경순(2011).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김민정(2016). 교사의 인성 및 자아탄력성과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전략과의 관계. 덕성여대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을 개괄하고 인성적 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 요소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예를 적으시오 키워드 보육교사, 인성, 인성적 요소, 현장, 현장 적용 예 |
2019년 4월 29일 월요일
보육교사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을 개괄하고 인성적 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 요소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예를 적으시오
보육교사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을 개괄하고 인성적 요소를 3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 요소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예를 적으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