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6일 금요일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또래관계 발달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또래관계 발달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또래관계 발달.hwp


목차
또래관계의 발달

I. 영아기의 또래관계

II. 유아기의 또래관계

III. 아동기, 청소년기의 또래관계

* 참고문헌

본문
I. 영아기의 또래 관계

아기들은 출생 후 첫 달부터 다른 아기들에 대하여 관심을 보이지만 약 6개월이 되기 전까지는 진정한 상호작용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때쯤 되었을 때 영아들은 또래에게 웃고 옹알이를 하며 장난감을 주기도 하면서 몸짓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처음에는 이러한 우호적이고 친절한 몸짓이 상대방에게는 무시된 채 상호작용으로 이어지지 않고 지나가 버린다.
12-18개월경이 되면 영아들은 상대방의 행동에 좀 더 적절하게 반응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12-18개월 된 영아들은 또래들을 자신들이 통제할 수 있으면서 반응이 있는 장난감 정도로 생각하는 것 같다.
18개월경이 되면 거의 모든 영아들은 동년배 또래들과 분명한 협응과 상호작용을 보이기 시작한다. 서로 모방하면서 즐거워하고 모방을 사회적 게임화하면서 서로 상대방을 자주 쳐다보고 웃는다. 24개월경 이 되면 술래잡기 놀이에서 한 아동은 숨고 다른 아동은 찾아다니는 경우에서와 같이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 또 한 아동이 핸들을 들려 상자를 열고 있으면 다른 아동은 열린 구멍에서 장난감을 꺼내는 등의 하나의 목표를 위해 서로 협동하는 행동도 보인다.
생후 첫 2년 동안에는 영아의 사회적 발달과 인지발달이 또래 관계 발달에 기여를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양육자에게 안정애착된 유아들이 불안정애착된 유아들보다 더 사교적이고 또래들 사이에서 더 인기가 있다. 이것은 안정애착된 영아들이 받아온 민감하고 반응적인 양육이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18-24개월 된 영아들은 거울 속에서 처음으로 자신을 알아볼 수 있고 사진 속에서 자신을 찾아낼 수 있을 때에 진정으로 협응된 상호작용을 보이기 시작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과를 구별하는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 영아들이 낮은 점수를 보인 영아들보다 특정 목표를 성취하는 데 더 협조적 이었다는 것은 영아들의 상호작용 기술이 사회인지 발달수준에 의존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관계, 발달, 상호작용, 또래관계, 유아기, 아동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