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8일 일요일

반도체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반도체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반도체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hwp


본문
반도체공학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물질의 조성과 구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화학 공부를 했습니다. 화학 공부를 할 때마다 재미를 느끼면서 관련 분야의 책을 많이 읽었는데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각종 결함을 통계적으로 처리하여 최소화하고 결함 발생 공정을 찾아내고 관리하는 기술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국내의 산업 중에서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산업이 무엇인가를 꼽으라면 반도체 산업을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더구나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우리가 사용하는 생활 주변의 많은 물건들이 점점 더 반도체를 필요로 하게 되므로, 향후 반도체 산업은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정보사회의 발전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밖에 없는 미래의 산업임이 분명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과학에 대하여 원리가 무엇인지 궁금증과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저는 반도체의 무한한 가능성을 알게 된 후 반도체공학 전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미래의 반도체 연구자가 되기 위한 발판을 귀교에서 만들고 싶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제가 귀교에 입학하면 우선 화학에 대한 열정을 발휘하여 반도체 공학을 심도 있게 공부하고 싶습니다. 1학년 때는 공학분야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수학과 물리과목을 열심히 공부하고, 전공으로 들어가면 전자전기 수학과 회로망 이론, 응용수학 및 전자기학 등의 과목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겠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당당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외국어 공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학부 과정을 이수한 뒤 대학원과 해외 유학을 통해 반도체 공학에 대해 심도 깊게 공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첨단과학분야인 만큼 창조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사고방식을 갖출 수 있도록 동아리에 가입하여 다양한 독서와 토론을 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저는 졸업 후 나노 반도체에 대해 연구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반도체 생산에 적용되는 첨단 나노 소재 및 공정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저는 목표를 갖고 시작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는 문제가 생기기 마련인데 문제점에 봉착할 때마다 하나씩 해결하고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에 보람을 느끼는 스타일입니다. 저는 이러한 성취감을 통해 성실하고 꾸준한 자세로 나노 반도체 실험의 목표를 달성해나갈 것입니다.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제 자신만이 가능하다는 신념을 갖고 연구를 계속할 것입니다. 앞으로 저는 차세대 반도체 소자 개발 연구에 혼신을 다해 우리나라가 나노 반도체 기술에서 세계적인 기술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저는 끝까지 해내는 끈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끝까지 해내지 않으면 그 과정이 아무리 우수하더라도 결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가장 재미있게 읽은 책 중 일본의 유명한 수학자인 히로나카 헤이스케가 쓴 '학문의 즐거움'이 있습니다. 머리 나쁘다고 자부하는 그가 어떻게 수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필즈상까지 수상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유년 시절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는 이런저런 권위 있는 상을 받으며 유명해지면서 뛰어난 재능의 소유자라는 말을 듣지만, 자신은 머리도 좋지 않고 재능이 특별히 있지도 않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오직 끈기 있게 노력하는 것에는 절대적으로 자신이 있으며, 이것이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었다고 합니다. 나름의 결과를 위해 끝까지 해내는 그의 끈기는 조그마한 어려움에도 쉽게 좌절하던 제게 힘을 주었습니다. '느긋하게 기다리고, 기회를 잡을 행운이 오면, 나머지는 끈기이다. 나는 남보다 두 배의 시간을 들이는 것을 신조로 하고 있다.'는 구절처럼 저도 작은 일로 실망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끈기 있게 목표를 향해 달려 나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그 과정에서 제 자신의 숨겨진 모습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반도체, 공학, 목표, 반도체공학, 산업, 공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