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1일 목요일

학습심리학 -군인심리학

학습심리학 -군인심리학
학습심리학 -군인심리학.docx


목차
1. 훈련병
- 초코파이에 대한 무한애정
2. 이등병
- 군대식 언어문화 : " 잘 못들었습니다?"
3. 일병
- 군대식 눈치학습
4. 잠깐 상식
5. 상병/병장
- 군인 냄새 : "군대가 집보다 편해요!"


본문
1) 처음 훈련소에 입소하게 되면 주변에 넘치던 각종 맛있는 음식들과 군것질거리에 마음대로 접근하기 어렵게 되고, 군것질거리의 가치는 증가하게 된다. (가치상승)
2) 맛있는 음식으로부터 단절된 생활 속 초코파이는 훈련병이 종교활동 후 접할 수 있는 유일한 군것질거리이다.
3) 따라서 원래 초코파이를 좋아하던 사람이 아니더라도 초코파이가 군것질거리라는 이유로 열망을 증가시키고 (효과상승, 필요상승), 먹을 수 있는 기회를 파악하면 안 하던 행동들도 하게 된다.
4) 이는 평소에 교회나 성당, 절을 가지 않던 사람들이 초코파이를 얻으러 열심히 가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강화물을 얻기 위한 행동 변화/증가).
5) 그러나 훈련병 생활이 끝나고 계급이 점점 올라갈수록 군인은 다양한 군것질거리에 노출되는데, (냉동식품), 이로써 초코파이의 가치는 점점 떨어져 결국 입대 전 수준으로 낮아진다.


키워드
초코파이, 초코, 훈련병, 군것질거리, 가치,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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