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0일 수요일

교사 1인당 담당 학생 수 변화가 수업의 효율성과 교실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사 1인당 담당 학생 수 변화가 수업의 효율성과 교실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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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1.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2.1. 입력 가설
2.2. 입력 가설에 대한 비판
2.3. 상호작용 가설
2.4. 상호작용 가설이 한국 영어 교육에 시사하는 점
Ⅲ. 연구 방법 및 분석 방법
3.1. 현장 연구 방법론
3.2. 실험 수업의 배경
3.3. 연구 대상
3.4. 연구절차
3.4.1. 진단 평가
3.4.2. 실험 수업 실시
3.4.3. 형성 평가
3.4.4. 인터뷰
3.5. 측정 도구
3.6. 분석 방법
3.6.1. 진단 평가, 형성 평가 분석 방법
3.6.2. 실험 수업과 인터뷰 녹화 분석 방법
Ⅳ. 연구 결과
4.1. 진단 평가와 형성 평가의 점수를 통한 통계적 분석 결과
4.1.1. 진단 평가 통계적 분석 결과
4.1.2. 형성 평가 통계적 분석 결과
4.1.3. 통계 분석 종합
4.2. 교사 대 학생 수의 비율과 학생 상호작용의 상관관계
4.2.1.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4.2.2.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4.2.3. 교사 대 학생의 비율이 같은 1:15 및 2:30 반 비교
4.3. 상호작용 기회의 차이가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Ⅴ. 요약 및 시사점
5.1. 연구 요약
5.2.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본 연구를 통해 증명하고자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한 명당 교실에서 담당하는 학생의 수가 적을수록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혹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늘어나는가?
둘째, 교사 대 학생의 비율이 같더라도 교사와 학생의 절대적인 수가 다르면 학생들이 보이는 상호작용의 빈도수도 달라지는가? (예시. 교사와 학생 수의 비율이 1:15인 경우와 팀 티칭과 같이 2:30인 경우)
셋째,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혹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의 증가가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가?
넷째, 동료 학생 혹은 교사와의 상호작용 양의 차이에 따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은 어떤 차이를 보일 것인가?
1.3.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
첫째,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중앙대학교 부속 중학교 3학년 학생에 국한되어 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다른 지역 및 다른 참여자들에게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실험 수업을 장기간 수행한 후 연구 결과를 도출해 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슷한 성격의 종적 연구를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남정미. (2011). 원어민 교수 영어 수업에서 느끼는 영어학습 불안 연구. 한국언어과학회.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 교육학 대백과 사전. 하우동설.
Chomsky, Noam. (1992). Aspects of the Theory of Syntax. Cambridge, Massachusetts: MIT Press.
Krashen, S.D. (1977). Some issues relating to the monitor model.
Krashen, S.D. (1981).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Long, Michael (1985). Input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heory.
Long, Michael (1996). The role of the linguistic environment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Nunan, David (1992). Research Methods in Language Learning. Cambridge.


키워드
상호작용, 연구, 평가, 분석, 교사,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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