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1일 목요일

희곡 `박하사탕` 분석

희곡 `박하사탕` 분석
희곡 `박하사탕` 분석.docx


목차
Ⅰ. 서론
1) 감독소개
2) 작품소개
3) 작품 선정 이유
Ⅱ. <박하사탕> 분석
1) 인물소개
2) 작품 속 상징
3) 시대적 배경에 따른 개인의 비극
Ⅲ. 결론


본문
1993년에 박광수 감독의 영화 <그 섬에 가고 싶다>의 시나리오와 조감독을 맡으면서 뒤늦게 영화계에 입문하고, 1996년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로 백상예술대상 시나리오 상을 받으며 주목받았다. 같은 해 명계남, 문성근, 여균동 등과 함께 이스트필름을 설립해 1997년 <초록물고기>를 만들면서 영화감독으로 데뷔하였다. 이 작품은 백상예술대상 작품상, 청룡영화제 최우수작품상 등 국내 주요 영화상을 휩쓸었고 밴쿠버영화제에서 용호상을 받는 등 20여 개의 국외영화제에 초청되었다.
1999년 연출한 두 번째 영화 <박하사탕>은 한국 근대사의 어두운 면을 치열하게 돌아보는 작품이었다. 카를로비바리영화제에서 심사위원 특별상을 받는 등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이 영화는 청룡영화제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백상예술대상 작품상 신인감독상 각본상, 대종상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밴쿠버영화제 용호상 등을 휩쓸었고, 칸영화제 감독주간에 초청되었다. 2002년에는 <오아시스>로 제59회 베네치아 국제영화제 감독상을 받으면서 단 3편의 영화로 세계적 거장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다.


참고문헌
남태영, '문학과 영화의 서사성 연구 이창동 문학과 영화의 '내러티브' 비교 분석', 한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강승묵, '영화의 영상 재현을 통한 역사 구성 방식에 관한 연구: 영화 <꽃잎>, <박하사탕>,
<화려한 휴가>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신철하, '영화서사에서의 시간-메멘토와 박하사탕-' 한민족문화연구 제39집, 2012
허성미, '이창동 작품 시나리오 분석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키워드
박하사탕, 감독, 한국, 박하, 사탕, 소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