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의 교육, 태학과 경당.hwp |
목차 Ⅰ. 고구려의 시대적 배경 Ⅱ. 고구려의 교육 개관 Ⅲ. 고구려의 교육 기관 1. 태학 1) 설립배경 및 목적 2) 교육내용 3) 신분적 제한 2. 경당 1) 설립배경 및 목적 2) 교육내용 3) 신분적 제한 4) 경당 출신자들의 사회적 역할 Ⅳ. 결론 본문 372년 고구려에서 설립된 교육기관으로 귀족의 자제를 대상으로 교육하였다. 고구려에서는 372년(소수림왕2) 전진(前秦)의 제도를 본떠 국립학교로서 중앙에 설치하였는데, 이것이 한국 역사상 학교교육의 시초가 된다. 상류계급의 자제들만이 입학할 수 있는 귀족 학교였으며 태학에서 교육을 담당한 교수는 소형(小兄) 이상의 관등을 가진 사람이 태학박사로 임명되었다. 태학은 우리나라 기록에 보이는 학교교육의 시초로서 한국 유학의 기원이 될 뿐만 아니라, 중국 여러 왕조의 학교를 제외하고는 동아시아에서 가장 앞선 학교였다는 기록도 가지고 있다. 당시 최고의 유학교육기관으로서 후에 신라의 국학, 고려의 국자감, 조선의 성균관으로 이어져 보다 발전된 배움터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고구려는 4세기 전반 대외적으로 영역을 크게 확장하였지만, 중반 이후에는 연달아 패전의 고배를 마시게 되었다 342년 전연의 급습을 받아 수도가 함락당하고, 미천왕의 시신을 비롯하여 왕모 주씨와 왕비가 인질로 잡혀갔다. 이에 고국원왕은 전연에 사신을 보내 신하를 칭하였으며, 355년에는 전연과 조공책봉 관계를 맺게 된다. 키워드 고구려, 교육, 기관, 체제, 배경, 경당 |
2018년 5월 30일 수요일
고구려의 교육, 태학과 경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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