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0일 수요일

사우스웨스트항공사 조직분석

사우스웨스트항공사 조직분석
사우스웨스트항공사 조직분석.hwp


목차
Ⅰ. 서론
1. 기업 소개
2. 선정 동기
Ⅱ. 본론
1. 조직구조 결정요인의 파악
(1) 조직규모/ 연령
(2) 기술
(3) 환경
(4) 전략
(5) 문화
(6) 권력
2. 조직구조 구성요소의 결정
(1) 복잡성
(2) 공식화
(3) 집권화
3. 조직구조 형태의 선택
Ⅲ. 결론
1. 비교 및 평가
2. 경영상 시사점
3. 느낀점
Ⅳ.참고문헌
참고문헌


본문
사우스웨스트항공은 1967년 설립되었는데, 이때의 회사명은 에어 사우스웨스트항공 컴퍼니였다. 그리고 3년 후의 1971년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첫 비행기를 띄웠다. 달라스-샌안토니, 달라스-휴스턴 이렇게 두 가지 노선이었다.
1978년 항공 자유화 정책의 도입으로 사우스웨스트항공은 텍사스 주의 노선전개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때 휴스턴, 텍사스, 라스베가스의 국내선 노선도 개설하였다. 또한 이와 인접한 주의 노선 역시 개설할 계획을 세웠다.
1980년 타 항공사의 급격한 노선매수가 있었지만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천천히 노선을 개설해 나갔다. 대신, 한 번 개설한 노선은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철회하지 않음으로써 타 항공사에 비해 견실한 노선을 닦아나갔다.
1988년 미국 전체의 항공사에서 서비스부문 일등항공사가 되고, 1989년11월부터 1990년 2월까지 3개월 연속해 3개 부문 모두 선두가 되면서 '3개월의 삼관왕'이라는 광고 전략을 펼쳤다. 이로써 미국의 소비자들은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우수성을 모두 알게 되었다.


키워드
항공, 조직,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 구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