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ET DEET PEET 열풍에 대하여 - '의전'을 넘어선 '약전' 열풍에 따른 이공계 학생들의 진로 선택의 문제점.hwp |
목차 Ⅰ. 서론 - 제 2의 수험생 'Peet 준비생들 Ⅱ. '의, 약학 전문 대학원' 열풍과 그 부작용 1. '의학전문대학원'과 '약학전문대학원' 제도시행과 그 비교 2. '의전' 폐지를 통해 본 '약전'의 미래 3. '약전'의 노예가 된 이공계 학과들 Ⅲ.이공계 학생들이 '약전'을 택하는 이유 1. 대졸취업난 2. 대학졸업자들의 전문직 선호경향 3. 이공계 학생들만을 위한 진로교육과 제도의 부재 Ⅳ. 결론 - 해결방안 Ⅶ.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 제 2의 수험생 'Peet 준비생 힘든 고3 입시를 겨우 끝내고 대학의 문턱에 들어선 이공계 대학생들은 다시 한 번 큰 고민에 빠진다. 고등학교 3년 동안 대학만 바라보고, 대학만 가면 편해진다던 어른들의 말씀을 위안삼아 해방의 그 날을 기다리며 뒤돌아보지 않고 공부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원서를 쓰고, 마침내는 눈물의 합격 통지서를 받는다. 그러나 합격의 기쁨도 잠시일 뿐, 진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이공계열은 크게 자연계열과 공학계열로 나누어진다. 공학계열 학생들은 대학교나 연구소의 연구원이나, 대기업 사원으로 취직하는 쪽으로 대부분 진로를 정하지만, 자연계열, 특히 순수학문을 하는, 이를테면 생물학과, 생명과학과, 화학과 등의 학부들은 이렇다 할 진로를 쉽게 정하지 못한다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오경현(2001), 의학전문대학원에 대한 고찰(연세의학교육, Vol.3 No.1) 장동호(2004), 고등학생들의 이공계 기피 현황분석과 개선방안 배경은(2006), 약학대학 학제 개편에 따른 입문안의 제시 = A Entrance Proposal for Prolongation of Pharmacy Education 신현택(2005), 학제개편에 따른 약학대학 인증제도 도입 김소연(2002), 이공계 기피 현상의 원인분석 및 대처방안 연구 = Development strategies on the trend of students avoiding science and engineering 하고 싶은 말 키워드 열풍, 진로, 이공계, 문제점, 약전 |
2016년 12월 27일 화요일
MEET DEET PEET 열풍에 대하여 - \`의전\`을 넘어선 \`약전\` 열풍에 따른 이공계 학생들의 진로 선택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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