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7일 토요일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hwp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교육과정 이론으로서의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Ⅲ.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1. 역사적 맥락
2. 구성주의적 맥락
Ⅳ.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1. 교육과정 목표 설정 측면
2.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측면
3. 교육방법 측면
4. 평가 측면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
최근에 교육학 영역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과학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이론이면서 기존의 객관주의 인식론의 대안으로 구성주의 이론이 노정(路程)되고 있다. 특히 구성주의 이론은 교육의 이론적, 실제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으며, 교육학 여러 영역에서 다각적인 접목 가능성이 탐색되어지고 있다.
그런데 구성주의에 관한 현재까지의 연구들은 주로 학교교육에서 교수-학습 환경,학습의 과정과 관련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즉 구성주의는 지식의 맥락적 특수성을 강조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이나 교수전략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강인애, 1997; Jonassen, 1991; Wilson & Cole, 1991; Yager, 1991). 이처럼 학교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구성주의 이론의 적용은 교수 기법적 측면에 치중한 결과, 상대적으로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측면에서 교육과정의 구성, 교육과정의 성격 규명 등의 문제에 관한 논의는 다소 미약하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교육부(1992). 고등학교 교육과정(Ⅰ).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권낙원. 교육과정총론. 미출판 강의교재, 한국교원대 대학원.
김종문 외(2000).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박여성 역(1995). 구성주의. 서울: 까치.
양미경(2002). 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구성주의 관점의 시사. 교육과정연구, 20(1). 1-26.
이홍우(1977). 교육과정 탐구. 서울: 박영사.
이화진(1999).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구성.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문음사.
정광호(1999). 구성주의에 함의된 교육과정 개발 원리 분석.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조연주 조미헌 권형규 역(1997). 구성주의와 교육. 서울: 학지사.
조영남(1998). 구성주의 교수-학습. 대구교대 초등교육연구논총 12집. 93-122.
한국교육과정학회 편(2002).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허경철(2002).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철학. 학교 교육과정 평가방안 연차학술발표대회. 1-24.
허 형(1998). 지식의 구성과 평가. 21세기 한국 교육평가의 과제와 전망. 27-48.
황윤한(1995). 제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연구 33(1). 237-252.

Brady, L.(1987). Curriculum Development. N.Y.: Prentice-Hall.
Bruner, J. S.(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a searching discussion of school education opening new paths to learning and teaching. N.Y.: Vintage Books.
Cohen, D.(1985). Curriculum Decision Making, School-Based. Husen, T. ed.,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Vol. 2, 1157.
Driver, R. & Oldham, V.(1986).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3, 105-122.
Ellis, A. K., Mackey, J. A., & Glenn, A. D.(1988). The School Curriculum. M.A.: Allyn and Bacon.
Jonassen, D. H.(1991). Evaluating constructivist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31(9), 28-33.
Lewy, A.(1991).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urriculum. N.Y.: Pergamon Press.
Tyler, R. W.(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Wiles, J., & Bondi, J.(1998). Curriculum Development: A Guide to Practice. N.J.: Prentice-Hall.
Wilson, B., & Cole, P.(1991). A review of cognitive teaching model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39(4), 47-64.
Yager, R. E.(1991). The constructivist learning model. Science Teacher, 56(6),52-57.
Yager, R. E.(Ed.).(1993). What research says to the science teacher. Volume 7: The science, technology, society movement. Washington, DC: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하고 싶은 말


키워드
학교, 과정, 교육, 중심, 교육과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