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9일 월요일

아동미술 바람직한 미술지도 방법

아동미술 바람직한 미술지도 방법
[아동미술] 바람직한 미술지도 방법.hwp


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동의 발달단계 및 특성
(2) 아동미술활동 지도요건
3. 아동의 발달 단계별 바람직한 미술지도
(1) 발달 단계별 미술지도의 의의
(2) 발달 단계별 미술지도의 방향
4. 결론
※ 참고문헌


본문
1. 서론

아동의 미술활동은 무엇을 만들고 싶어 하는 본능적 욕구로부터 시작된다. 또한 아동은 그들의 마음속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언제나 표현하려는 욕망이 있다. 아동의 미술활동은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언어적 표현에 미숙한 아동이 자신의 삶에서 경험한 것을 시각적으로 상징적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다. 즉 아동의 미술활동은 아동의 생활이고 욕구이며, 그들 생활의 표현이자 기록이다. 이러한 미술활동은 아동의 다른 발달영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아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로가 되며, 다른 발달영역과 통합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유아기 및 학령전기 미술교육의 목표는 미술활동을 통해서 정서적 안정감과 긍정적 태도를 가지게 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며 다양한 조형 작품의 감상을 통해서 미적 안목이 길러지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배성희(2007), 유아의 발달에 따른 미술표현 연구, 석사학위논문
● 김문자(2005), 유아 미술 감상지도의 실태와 개선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 안은숙(1998), 유아 미술지도를 위한 연구, 경원대학교 학술지 논문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미술, 지도, 미술지도, 아동미술, 미술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