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4일 일요일

사례관리의 역사(발달과정) 및 구성요소

사례관리의 역사(발달과정) 및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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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의 역사(발달과정) 및 구성요소
목차
사례관리의 역사(발달과정) 및 구성요소
I. 사례관리의 역사
II.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1. 대상자(클라이언트)
2. 사회자원
3. 사례관리자
* 참고문헌
사례관리의 역사(발달과정) 및 구성요소
I. 사례관리의 역사
사례관리 라는 용어는 사회사업 분야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용어이다. 1960년대와 70년대 사회사업서비스에 � ��한 정부의 후원이 많아지면서, 하나의 개념이자 사회사업서비스 활동인 사례관리라는 용어가 부각되었다. 이 기간 동안 전문화된 사회사업 프로그램이 성장하면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비스 및 보호를 조정 통합하고자 하는 시도가 나타났다. 서비스가 분화됨에 따라 서비슨 체계가 복잡하게 되고 따라서 위기에 처한 클라이언트들은 적절한 서비스를 찾기가 어려워졌다(Rubin, 1992).
현재 사례관리는 1975년 제정된 발달장애법으로 인하여 발달장애 분야에서 의무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1981년 제정된 Omnibuls Budget Recondiliation Act는 지역사회 중심의 장기보호서비스를 마련했고 노인이나 장애인에 대한 장기적 보호가 그들의 가정에서 제공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입법안이 통과된 이후, 가정에 기반을 둔 대부분의 보호 프로그램은 사례관� ��자를 활용하게 되었다(Kane, 1990). 사례관리는 이제 정신건강 및 보건 분야 그리고 기타 사회사업 분야에 있어서 일상적인 활동이 되고 있다.
II.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점을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사례관리, 사례, 사회, 관리, 구성요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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