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4일 일요일

놀이치료

놀이치료
놀이치료.hwp


본문
1/ 초기단계

: 초기단계는 내담자와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상담자는 아동과 신뢰 있는 상담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아동은 부모에 의해 오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아동이 진정으로 원하는 변화는 어떤 것이며, 자신의 어려움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에 관해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함께 치료목표를 정할 수 있다.
이때 많은 호기심을 나타내고 창조적인 놀이가 증가하며 행복감과 불안감을 모두 나타낸다. 그러다가 차출 공격적인 놀이가 증가되기 시작하고 자발적인 표현도 늘어나게 된다.

2/ 중기단계

: 중기단계에서 내담자는 상담자와의 관계를 통해 부모와의 관계에서 결핍되었거나 왜곡된 경험을 교정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내담자가 자기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할 수 있는 과정을 거치면서 내담자의 문제가 해결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점을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치료, 놀이치료, 단계, 놀이치료의, 관계, 치료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