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2일 목요일

언어지도접근방법(발음중심접근법, 총체적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

언어지도접근방법(발음중심접근법, 총체적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
언어지도접근방법(발음중심접근법, 총체적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균형적 접근법

2.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통한 한글지도

3. 균형적 접근법의 언어지도 사례
1) 읽기 - 아는 글자 찾아 읽기
2) 쓰기 - 유아의 긁적거리기와 쓰기 시도의 증가
3) � ��지쓰기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은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과 부호중심 언어교육 접근법 중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있게 적용하는 교육방법이다. 즉, 총체적인 언어교육 접근법에서와 같이 풍부한 문학작품을 통한 문해활동과 문해자료가 풍부한 환경 속에서 유아가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읽기․쓰기의 통합적 지도를 하며, 부호중심 언어교육 접근법과 같이 유아들에게 낱자 지식, 음운인식, 자소와 음소의 대응 관계 이해, 단어재인, 어휘력, 철자법의 원리 등을 직접적이고 명시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이 부호중심 언어교육 접근법과 차별화된 점은 탈 맥락적인 상황에서 유아의 흥미와 상관없이 기계적인 연습과 반복으로 이루어진 부호중심 언어교육 접근법과는 달리 유아가 주체가 되어야 하고 유아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어야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지도접근방법(발음중심접근법, 총체적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를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실 외,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공동체, 2006.
김민진(2009). 유아언어교육 정책에 대한 이해.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이경화 외(2009).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이정은(2002). 균형적 읽기 교수법을 통한 읽기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원.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접근방법(발음중심접근법, 총체적접근� �,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를 설명하시오

키워드
언어지도, 언어, 균형적 접근법, 언어지도접근법, 언어지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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