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19일 월요일

집단환경에 대한 사정, 집단지도자의 개입기술

집단환경에 대한 사정, 집단지도자의 개입기술
집단환경에 대한 사정, 집단지도자의 개입기술.hwp


목차
I. 집단환경에 대한 사정
가. 복지기관 시설의 환경에 대한 사정
나. 복지기관 시설 간 환경에 대한 사정
다. 지역사회환경에 대한 사정

II. 집단지도자의 개입기술

* 참고문헌

본문
II. 집단지도자의 개입기술

첫째, 전체로서의 집단의 움직임을 민감하게 알아채는 기술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집단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집단지식에는 집단의 역할 , 규범, 구성, 상호관계, 지도력, 동질성, 응집력, 발달단계, 집단크기, 개방형 집단, 폐쇄형 집단의 개념이 집단에 미치는 영향 등이 포함된다.
둘째, 성원 전원을 상대로 하여 말하는 기술을 들 수 있다. 스개닝(Middelmann, 1981)이라 표현되는 이 기술은 집단지도자가 한 사람이나 두 사람에게만 집중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자연스럽게 눈과 눈을 마주 보면서 이야기하는 기술이다. 전원을 차별하지 않고 관심을 가지며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이라는 것을 강하게 느끼게 하는 이 기술은 성원과의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 레포트 과제물 A+ 자료

키워드
집단, 기술, 집단지도자, 사정, 개입기술, 환경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