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2일 목요일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찰이란

2. 시간표집법 (Time sampling)

3. 사건표집법 (Event sampling)

3.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
1) 두 관찰법의 정의
(1) 시간표집법
(2) 사건표집법
2) 두 관찰법의 특성
(1) 시간표집법
(2) 사건표집법
3) 두 관찰법의 장 점
(1) 시간표집법
(2) 사건표집법
4) 두 관찰법의 단점
(1) 시간표집법
(2) 사건표집법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영유아 발달평가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교육활동을 전개하면서 영유아의 행동변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영유아의 발달 상황을 이해하고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의 실현정도 및 달성여부를 알아보는 과정을 뜻한다. 그리고 영유아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졌는지,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방법 및 수준이 적절한지 그 효율성을 알아보기 위한 과정이다. 이를 통해 교육활동의 효과성이 극대화되어 교육활동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그리고 개별 영유아의 발달, 성취에 독특한 능력, 흥미, 경험, 노력 등에 대해 � ��게 해주고 영유아의 학습을 돕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어떻게 가르쳐야 할 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지은 외(2006). 유아관찰 및 평가. 서울: 양서원.
김경철 외(2008).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평가. 학지사.
고정곤 외(2004).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양서원.
배예경(2008). 포트폴리오 평가 수행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경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키워드
시간표집법, 사건표집법, 관찰, 관찰법, 비교분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