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7일 화요일

우리사회의 갈등과 해결방안 신산업과 전통산업의 충돌, 택시와 카풀, 타다의 갈등을 중심으로

우리사회의 갈등과 해결방안 신산업과 전통산업의 충돌, 택시와 카풀, 타다의 갈등을 중심으로
[우리사회의 갈등과 해결방안] 신산업과 전통산업의 충돌, 택시와 카풀, 타다의 갈등을 중심으로.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산업과 전통산업의 갈등
1) 신산업(혁신)을 중시하는 입장
2) 전통산업(공존)을 중시하는 입장
2. 택시업계와 카풀 및 타다 갈등의 진행 양상
1) 택시업계와 카풀 서비스의 갈등 양상
2) 택시업계와 타다 서비스의 갈등 양상
3. 향후 유� ��한 갈등의 해결을 위한 방안 (규제방식을 중심으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대부분의 갈등은 변화로부터 기인하다.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변화가 심할수록 갈등이 빈번할 수밖에 없다. 현대 사회는 과거에 비해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가족구조, 인구구조, 산업구조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변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현재 한국 사회는 갈등 그 자체라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다양한 갈등의 유형 가운데 이번 보고서에서는 최근 논란이 되었던 택시업계와 카풀 및 타다 서비스와의 갈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전통산업으로 대표되는 택시업계와 신산업으로 대표되는 카풀 및 타다 서비스의 갈등은 우리 사회에서 신산업과 전통산업의 충돌 모습을 여실히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교통 및 운송서비스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 영역에 걸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빠르게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에게는 더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권의 확장을 의미하는 반면 생산자에게는 기존의 일자리를 빼앗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생계와 직결된 문제이다. 실제 택시와 카풀 및 타다 서비스의 갈등에서도 생존권의 위협을 받은 택시업계의 강한 반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택시업계와 카풀 및 타다 서비스의 갈등 양상은 다른 산업에서도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는 갈등의 유형이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전통산업과 신산업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접근법으로써 정부의 규제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네거티브식 규제와 포지티브식 규제 가운데 신 산업과 전통산업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공존을 추구할 수 있는 규제 방식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박근우 기자(2019.01.05.). 설문조사 카풀서비스 도입 찬성 59.2% VS 반대 12.5% .택시기사 불친절 자업자득 62.3%. 녹색경제신문
- 박기주 기자(2019.05.15.). '타다 반대' 택시기사, 서울시청 앞 분신 자살 벌써 네 번째(종합). 이데일리
- 강일용 기자(2018.10.23.). 택시 업계가 카카오 카풀에 반발하는 두 가지 이유. IT동아
- 백승호 기자(2018.10.17.). 공유차량 업체 '타다'는 어떻게 규제를 피했나. 허핑턴포스트
- 최민영 임재우 김태규 기자(2019.10.28.). 검찰 "타다, 사실상 콜택시" 타다쪽 "재판서 불법여부 가리자". 한겨레
- 윤정원 기자(2019.07.04.). 시사금융용어 포지티브 규제와 네거티브 규제. 연합인포� ��스

하고 싶은 말
신산업과 전통산업의 충돌,
택시와 카풀, 타다의 갈등을 중심으로

키워드
사회갈등, 신사업, 전통사업, 혁신, 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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