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시각장애아 교육 및 지도중재방법).hwp |
본문 시각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시각장애아 교육 및 지도중재방법) 목차 시각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시각장애아 교육 및 지도중재방법) I. 시각장애학생의 교수 학습 원리 II.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학습 환경 및 자료 1. 점자 2. 청각 자료 3. 시각 자료 4. 디지털 자료 III. 방향정위와 이동 1. 안내법 2. 지팡이 보행 3. 안내견 � �행 * 참고문헌 시각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시각장애아 교육 및 지도중재방법) I. 시각장애학생의 교수 학습 원리 시각장애학생은 시각손상의 정도, 시기, 원인에 따라 흥미가 다르며, 그에 따른 적합한 학습방법, 학습자료 및 기자재, 학습 환경 등이 매우 다양하므로 시각장애학생은 심한 개인 간 차와 개인 내의 차가 있다. 그러므로 시각장애학생의 교육계획을 세울 때는 성, 연령, 지능, 적성, 시각손상의 정도, 시각손상 시기, 시각손상의 원인, 눈의 현재 상태 및 요구되는 처치, 부모의 태도, 중복 장애 여부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시각장애학생은 시각 손상으로 인하여 일반 학생들이 우연학습 등을 통하여 얻게 되는 사건이나 사물들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실제 경험을 할 수 있는 � ��험중심의 교수활동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수활동을 위하여 Lowenfeld(1981)는 시각장애학생의 교육에서는 경험을 구체적이고도 통합적으로 실제적인 차원에서 계획을 가지고 제공하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체적인 경험학습이 필요하다. 가능한 한 실물을 마련하여 손으로 조작하여 모양, 크기, 무게, 단단함, 표면의 성질, 굽힘의 정도, 온도 등에 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때론 모형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는 제공된 정보가 불완전하게 왜곡되었다거나 실물과는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10월 25일 일요일
시각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시각장애아 교육 및 지도중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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