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3일 금요일

핸드볼_단원계획안최종

핸드볼_단원계획안최종
핸드볼_단원계획안최종.hwp


본문
1. 단원명 및 단원의 구성
대단원 : 경쟁활동
중단원 : 영역형 경쟁
소단원 : 핸드볼
2. 단원개관
경쟁 활동은 게임 또는 스포츠 경기 상황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적 요소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고 감상하는 활동이다. 경쟁 활동은 집단 간 경쟁을 전제로 경쟁에 필요한 경기 수행 능력과 다양한 인지 전략을 익히는 단체 활동으로, 팀원 간 협동심과 리더십, 스포츠맨십 등의 사회적 가치 덕목을 중시한다.
경쟁활동은 피하기형, 영역형, 필드형, 네트형으로 구분된다. 그 중 영역형 경쟁은 상대팀 간의 신체적 접촉이 강하며 상대팀의 영역을 침범하여 골을 넣는 활동으로, 주로 볼을 이용한 볼게임의 형태를 띠기 때문에 많은 흥미를 유발한다. 더불어 학습자의 예리한 주의력을 요구한다. 영역형 경쟁에는 축구, 농구, 핸드볼, 럭비, 하키, 풋살 등이 포함된다.
이 중 핸드볼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상대편과 승부를 겨루는 운동으로, 모든 스포츠 경기 중에서 가장 빠른 것 중의 하나이다. 핸드볼은 신체의 각 부위를 고르게 발달시켜 정확성, 균형감각, 판단력 등을 기를 수 있으며 핸드볼은 단체 생활에서 필요한 협동심과 책임감, 리더십, 팔로십 등의 덕목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단원에서는 핸드볼의 이러한 특성과 효과를 바르게 이해하고, 운동 기능을 발� ��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교수 학습 목표 ( 단원 목표 )
(가) 영역형 경쟁인 핸드볼의 역사를 알고,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나) 영역형 경쟁인 핸드볼의 경기 방법, 경기 기능, 경기 전략을 습득하고, 실전에 적용 할 수 있다.
(다) 영역형 경쟁인 핸드볼의 참여하면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봄으로써 리더십과 팔로십 및 책임감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라) 전통적 영역형 경쟁 스포츠인 핸드볼과 새로운 영역형 경쟁 스포츠인 추크볼의 경기 유형, 인물, 기록, 사건 등을 비교 분석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4. 단원 계획안
차시
학습주제

참고문헌
6. 참고문헌
(가) 체육과 교육과정 총론 - 대한미디어
(나) 체육수업모형 - 대한미디어
(다) 중등 학교 1학년 체육교과서 - 교학연구사

하고 싶은 말
#체육교육과, #레포트, #과제, #축구, #배구, #야구, #농구, #탁구, #농구, 육상, 높이뛰기, 단원계획안, 과정안, 교수학습계획안, PPT자료,

키워드
경쟁, 영역형, 핸드볼, 경기, 단원, 가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