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현황 2. 학교폭력의 영향요인 3.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실천방안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청소년기는 부모의 보호와 의존을 전적으로 필요로 하던 아동이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한 사람의 성인이 되어가는 과도기적 과정으로, 청소년기에 요구되는 여러 가지 과업을 적절하게 해결한 청소년들은 성공적으로 성인기로 이행� ��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청소년들은 다양한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며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보이게 된다. 청소년기 부적응 행동은 이 시기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거나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많은 경우 그 이후에도 지속되며 적절한 개입 없이 방치되는 경우 더 심각한 문제행동으로 발전하게 된다. 2. 학교폭력의 영향요인 1)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로 긍정적 평가 또는 부정적 평가와 관련된 것 으로 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정도와 자신을 가치있게 생각하는 정도를 말한다.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청소년은 만성적인 무력감과 우울증과 같은 내면화문제행동을 보이거나 특히 비행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자기 거부적인 느낌� � 감소시키기 위해 일탈적인 행동을 선택한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진이(2014), "학교폭력예방 및 대처 관련법의 사회복지적 성격고찰" 음소연(2014), "청소년 학교폭력 변인의 메타분석" 김연주,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청소년 전환기 문제행동과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원형숙(2009),"인터넷 중독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연구" 김우준(2011),"영상매체 폭력성노출이 청소년의 폭력적 비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검찰청 범죄분석, 2011 한국일보, 2013, 8.25/26 하고 싶은 말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실태의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논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청소년부적응, 학교폭력,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대중매체 및 유해환경, 자아존중감 |
2020년 10월 20일 화요일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실태의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논술하시오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실태의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논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