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hwp |
본문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목차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I. 정신분석학적 모델 II. 신체생리학적 모델 III. 생태학적 모델 IV. 행동주의적 모델 V. 인지적 모델 VI. 인본주의적 모델 VII. 심리교육적 모델 * 참고문헌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정서 행동장애 아동들을 지도하는 교사는 � ��동들이 보이는 문제행동뿐만 아니라 교과학습 기술, 사회적 기술 등 전반적인 측면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이러한 영역들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개념적, 이론적 모델을 반영한 중재 전략이 적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모델 중에서 정서 행동장애의 분야를 포괄할 수 있을 정도로 광범위한 모델은 없다. 그러므로 어느 한 가지 모형에서 나온 기법만을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절충적인 접근 방법이 이들의 중재에 더 바람직할 수 있다. 모든 전략과 기술, 방법 그리고 연구방법 등은 궁극적으로 주요 이론적 토대들로부터 도출되기 때문에 교사들은 그 모델이 지닌 주요 개념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개념적 모델은 사용하는 방법들을 뒷받침 해주기도 하지만, 정상 혹은 비정상발달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 I. 정신분석학적 모델 정신분석학적 모델은 정서 행동장애를 과거의 여러 경험이 자아 형성에 장애를 주어 일어나는 현상으로 본다. 정서장애와 문제행동의 원인을 인간 정신의 구성요소인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등 삼자의 역동적 관계에 정신병리적 불균형에 의해 정서 행동장애가 일어난다고 본다. 특히 성장과정에서 무의식에 억압된 원초아의 욕구는 행동장애의 원인이 된다고 본다. 중재의 목표는 아동의 내적 정신병리를 발견하는데 두며, 꿈의 분석, 자유연상 등에 의하여 인간 정신의 심층에 억압된 무의식적 욕구를 발견하여 합리적으로, 또 현실적으로 해소시키려고 시도한다. 중재 방법은 주로 심리치료나 역할놀이, 사이코드라마, 현실치료, 환경치료 등의 방법을 사용하며, 아동 자신 및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개 인적으로 실시되나 필요한 경우 집단 중재 과정을 진행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10월 25일 일요일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