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0일 화요일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두 모델의 차이점을 비교한 후 각각의 두 모델의 적용사례를 서술하시오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두 모델의 차이점을 비교한 후 각각의 두 모델의 적용사례를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실천기술론-과제4#.hwp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 주요개념
2.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차이점
3. 두 모델의 적용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본론

1.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 주요개념
1)인지행동모델
인지행동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이나 문제시 되는 사고방식을 바꿈으로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보다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는 모델이다. 또한 인지행동 모델은 인간이 가지는 문제행동은 인간의 왜곡된 신념구조에서부터 발생한다고 보고 있으며, 이 때문에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왜곡된 신념체계를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인지행동 모델에서 치료과정이 단기적이며, 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한 팀으로서 함께 일해야 하며, 이러한 협력의 시작이 인지행동모델에 있어 중요한 시작점이 된다. 또한 인지행동모델은 역동적 치료모델로서 클라이언트의 인지사고, 신념,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인식에 대한 자기노출을 진행한다.

참고문헌
손광훈(200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김혜란외 (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김명희(2011), 가정폭력피해여성의 자아존중감과 우울증치료를 위한 인지행동모델 적용사례 연구, 경운대학교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미옥(2009), 역량강화모델에 기초한 원예치료가 장애아동 어머니의 지아존중감과 부모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농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두 모델의 차이점을 비교한 후 각각의 두 모델의 적용사례를 상술하였습니다. 학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인지행동모델, 역량강화모델, 인지행동모델 적용사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엘리스, , 몰츠비, 미켄바움

댓글 없음:

댓글 쓰기